지맥종주/고흥지맥

고흥지맥 2구간 축내마을 ~ 월악육교

SANMA 2021. 4. 20. 10:05

일시    :    2021년 04월 18일

날씨    :    맑음

소재지  :  전남 고흥군 동강면, 남양면, 과역면일대

행정    :   창원(05:00) ~ 광양I,C ~ 고흥군 과역면 석봉리 월악육교(07:15) ~ 축내마을(07:30) ~ 88.5m봉(07:47) ~

가드랫재(08:28) ~ 삼봉(09:12) ~ 탄포육교(09:51) ~ 혼백산(10:50) ~ 천붕산(12:31) ~ 골안고개(12:59) ~ 송정고개

(14:20) ~ 152.7m삼각점봉(15:06) ~ 월악육교(15:23)

산행거리   :  17.79km(gps거리)      누적거리 : 13.7km + 16.5km = 32.2km

산행소요시간 : 7시간 52분

동행한 산우님들  :  달리는 거북이님, 상월님, 영월님, 산마

산행지도

트랙

창원에서 05:00 출발하여  진주, 하동, 광양I,C에서 벌교,고흥으로 향하여 고흥군 과역면 석봉리 월악육교에 도착하니 예약해둔 택시가 먼저 와 있다.  택시를 이용하여 1구간 종착지인 축내마을 버스정류소에 도착하여 산행준비를 한다.

요즈음에는 코로나19가 너무 유행하여 단단히 마스크하고 택시를 이용해야한다.

축내마을 버스승강장

1구간 날머리

우측으로 보이는 88.5m 삼각점봉 ,  88.5m 삼각점봉은 앞의 봉넘어 있다

2구간 산행시작을 알리고

거북이가 마스크벗고 다시

청보리밭인줄 알았는데 밀밭이네

청밀보리밭에서

88.5m봉 오름길

지난구간의 날머리와 88.5m봉 오르는 산우님들

88.5m 삼각점봉    등로 우측에

88.5m 삼각점

88.5m봉에서 진행하다 임도로 내려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우측봉으로 진행해야

지난구간의 날머리

공사중인 벌목지를 오르고

이번구간에는 두릅나무가 지천이다,  하지만 너무 자라버려 아쉬운 마음만 가득하다,  지지난 주에 왔으면 어마하게 두릅을 채취할수 있었을 것을,   비가 오는 바람에  너무나 아쉽다

가드렛재에 도착한다

성남리와 유둔리를 이어주는 2차선 포장도로가 지나고 있다

대나무 지대를 지나고

좌측 저멀리 두방산, 병풍산, 비조암 산군이 멋지게 펼쳐져 있다

밭둑을 따라 가지만 좌측 임도따라 가야한다

이곳 좌측길로 나와야 올바른 등로이다

유둔리 온동마을 도로에 도착한다   여기서는 우측 밭가운데로 진행한다

우측 봉으로

송신탑 건물인듯한 곳도 지난다

107.6m 삼각점봉인 삼봉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등로는 좌측으로 급격히 꺽여 급경사길을 내려간다

이곳에서 막걸리 타임도 갖고

가야할 급내림길

임도에 내려와 진행하다보니 우측에 머위가 엄청 많다,  잠시 시간내어 채취하고

탄포육교가 있는 탄포에 도착한다

우측 아평마을로

15,27번 국도가 지나는 탄포육교에 도착한다

아평저수지

도로에서 우측산으로 들어서 진행하는데  취나물이 엄청 많다.  한참동안 취나물 채취에 시간을 할애한다

혼백산 갈림길 삼거리를지나 혼백산에 도착한다.  2개의 무덤이 잇는 혼백산

혼백산 갈림길 삼거리

운교마을 갈림길 삼거리  정면 산으로 진행

금곡방조제가 있는 득량만

가야할 무명봉   저산을 넘어야 천붕산이 나온다

산불 감시탑이 있는 천붕산이 보인다

천붕산(194,5m)에 도착

천붕산 우측으로 50여m근처에 삼각점이 있는데 나무가 우거져 그냥 포기한다

임도따라 진행하고

저멀리 팔영산도 보이고

남양면 대곡리 골안 마을과 골안고개,   가운데 산으로 진행해야 한다

도로에서 포장임도로

밭을 돌아 우측산으로

옥천 저수지가 있는 삼거리에 도착한다

좌측으로 가면 안되는데  직진해야 한다

대곡리와 득량만

송정고개에 도착한다

새파란 청보리밭

앞에 보이는 봉으로 올라야 하지만 임도로 내려서 진행한다

장담리 도로에 내려서고

앞에 보이는 봉으로 진행한다   뒷산은 월악산

월악산 갈림봉으로 올라서면서 바라본 득량만

가야할 등로

월악산 갈림봉에서

장담리와 득량만의 멋진 경관을 조망해본다.

월악산 갈림길 삼거리   우측 능선으로 진행

장담저수지

저멀리 152,7m봉이 보인다,  오늘구간의 마지막 봉이다

장담리 사거리가 있는 장담고개를 지나고

오늘 구간의 마지막봉인 152,7m삼각점봉

152.7m삼각점봉을 계룡산으로 표기해 놓았다

15, 27, 77번 국도가 지나는 월악육교에 도착한다,  오늘구간의 날머리다

월악육교

15, 27, 77번 국도

고흥지맥 2구간 완주를 월악육교에서

월악육교를 넘어서면 고흥 도천리 지석묘군이 나오고 오늘 산행을 종료한다

고흥 도천리 지석묘군

오늘은 차안에서 간단한 맥주로 뒤풀이를 대신하고 창원에 도착하여 바로 귀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