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한북정맥5구간, 비득재에서 다름고개. 축석령,덕고개, 샘내고개, 임꺽정봉, 오산삼거리까지

SANMA 2012. 7. 14. 19:15

한북정맥5구간

일시 : 2012년 06월 30-7월01일

날씨 : 잔뜩흐리고 짙은 연무 오후차츰갬

소재지 :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의정부시,양주시일대

행정

버스:경남 창원시대방동(06월 30일 22:50) - 창원시청- 마산우체국- 마산중리동(23:40)- 동서울 요금소(7월

01일 03:00) - 하남휴계소 - 비득재(04:00)

산행 : 비득재 - 노고산 - 임도 - 다름고개 - 귀락터널 - 축석령 - 287봉 - 백석이고개 - 골프장갈림길 -

골프장 - 오리동고개 - 도로 공사절개지 - 나리공원 - 덕현초등학교 - 막은교회 - 큰테미 - 샘내고개 -

도락산 갈림길 - 청엽골고개 - 임꺽정봉 - 오산삼거리

산행거리 : 22.5km         접속 없고    누적거리 : 91.9km

산행소요시간 : 8시간 35분소요

5구간 산행지도

5구간 산행일지및 이모저모

비득재, 경기도 포천시 소흘읍 383번 지방도이며 삼거리에서 아침식사와 산행준비를 합니다 ,

우리의애마와 산행준비중인 산우님들

5구간 출발인증샷

산행준비를 마치고 출발합니다    나무계단이 들머리이고      05:05

철탑을 지납니다

약간의너덜(돌무지지대)도지나고 ,    산성의 흔적이나 아닌지하는 생각도

좌측으로 큰바위도지난다,   비득재에서 노고산까지는 상당히 가파르게 오른다 ,전날 비가 많이 와서인지 길도 풀도 많이 젖어있다

노고산에도착하여 송신탑을지나 삼거리에서 직진한다,  지도를 약간 착각하여 잠시 헷갈리고      05:23

삼거리

산성의유래비

약간 진행하다 만난 산성부

급경사로 내려가다 다시 평온한길로 바뀌고

임도를 만나고      05:42

우측으로 돌아 맞은편으로

평탄한길로진행하며 중간에 쉼터와 운동기구도

봉에서 우측으로,     봉을 지나면 좌측으로 훤한 묘지군이 있다

이정표, 좌측에 묘지군

삼거리를 만나 좌측으로진행하면

이묘지군을 만나고  여기서 조금더 진행하면

천주교공원묘지를 만난다,   천주교 고원묘지 상단으로 돌아 진행한다.        06:03

공원묘지 끝부근에서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 따라 진행한다

군부대후문도 보이고

군부대 후문. 계속 철조망을 따라 오른다 원마루금은 군부대안으로 흐르고      06:13

좌측에 농가가보이고

묘지군을 지나

좌측으로 틀고

녹색 그물망에서 군부대 철망과 이별하고 좌측으로 진행한다

우측에는 무슨 농원이듯

도로가 보이니 다름고개에 도착한듯

다름고개 ,    포천시 소흘읍직동리와 축석령을 잇는 98번 지방도    06:28

다름고개에서 축석령방향으로 진행하다 좌측전신주에서 산으로 진입한다

청조망좌측옆임도를 따라 진행하면

포장임도삼거리와 만나고 직진한다

좌측방향

이곳삼거리에서 우측능선으로 진행하고 , 이곳은 좌측으로 수락지맥이분기되는지점이다 .       수락지맥은 이곳에서 갈라져 용암산 수락산 불암산,아차산으로 이어지는지맥 ,                 06:40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계속 진행한다    이번구간도 군철조망따라 진행하는 구간이 많다

임도로 내려선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약30여m내려가 맞은편산으로 진입한다,   아니면 우측으로 돌아 가면 귀락터널지나는 도로와 마주친다,      06:54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잘못들어 이곳으로 나오고 다시 귀락터널생태계통로로 올라 진행한다 ,  이쪽으로 내려가도 무방하다

생태계터널에서

귀락 터널,   생태터널을 지나 우측으로 틀어 축석령 방향으로 진행한다.    07:05

임도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이곳으로 나올수 있다 ,

칼튼모텔보이는 이부근에서 좌측산마루금으로 진행하고

이곳으로 진입

쉼터도 지나고

축석령관문인가, 철봉을 지나면 축석령으로 내려선다

내려서기전 우측에 있는 포천 이동 갈비집 ,우측에 씨름하는듯한 고형물이 있는데

바로 이것

축석령 상징 조형물      07:15

갈비집의 조형물인데 더이상 안당겨지네

축석령 상징 조형물앞으로 진행하여 신호등을 건너고

신호등을 건너 좌측 의정부방향으로 가면 축석교회가보이고,  축석교회가 들머리

검문소를 지나 보광사 골목에서 축석교회 안으로,  도로따라 더진행하다 축석교회 주차장길로 들어서도 된다

차 좌로가면 축석교회 앞마당

축석교회에서 바라본 축석령

이곳 족구장에서 좌측으로

백석이 삼거리로 되어 있으나 이곳은 백석이고개가 아니고 여기서 좀가야한다,  이곳은 왕방지맥분기점이다

왕방지맥은 어하고개,천보산,해룡산 왕방산을 거쳐 한탄강에서 맥을 다한다      정맥마루금은 좌측으로 흐르고

왕방지맥 분기점   07:39

천보산 3보루가나오고

287봉 헬기장  이곳에는 삼각점이 2개나 있고      07:44

헬기장 삼각점 좌측의것도 삼각점이다

암릉 내림길

상당히 가파른 내림길이고

연무속에 우리가 가야할 마루금이 보이고

안부인 이곳이 백석이고개

돌무더기와 성황당 나무가있다

백석이고개 이정표

능선삼거리 마루금은 우측전망바위로 흐르고,  좌측은 성바위가 있다      07:59

멀리서 보면 성같이 생겼다하여 성바위라 한단다, 이곳사람들은 바위에 구멍이많이 나있어 총알바위라고한다

전망바위?   쉼터인 모양인듯(좌측)  여기부터는 길주의해야할듯,   좌측으로 골프장으로 빠지는 길이 있어서

첫번째 출입금지 경고판을 지나고

바로 이곳 이 골프장으로 가는 지점,  원형철조망이 가로막고 있어 넘어가야 한다.      08:17

출입금지 경고판에서 약3m정도지나면 철조망을 넘어간 흔적이 있다

위에서 바라본 골프장,  앞쪽좌측으로 난길을 따라 좌측소나무 능선을 따라 마루금은 이어져 좌측펜스(임도도로)우측으로 꺽이는 부근에서 좌측숲으로 진행해야 오리동고개로 갈수있다

내려와서의 골프장 필드,  좌측나무검은 부분(도로)를 따라   08:26

우측의 골프장 필드

비포장(현재)도로 따라가다 사거리에서 직좌방향(펜스쳐놓은곳)비포장도로따라 가다 다시 우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하고

도로가 우측으로 꺽이는 부근에서 좌측숲길로 들어선다

묘지에서 우측으로 ,  바로 좌측으로 도로로 내려서도 무방

오리동고개에 내려선다 .      08:37

삼송동과 마전동을 이어주는 도로     삼송동 방향

마전동방향

잠시 휴식(7분)을 취하고  좌측 능선으로 진행

오리동고개에서 약 7-8분여 진행하면 이도로공사중인 절개지가 나오고 이곳에서 도로로 내려서지말고 우측능선을 계속 따라 진행한다      08:52

공사중인 골재적치장에서 도로로 나가 잠시 헤메고 (잠시 지도를 잘못봄)

다시 골재적치장으로 복귀        09:11

절개지에서 계속 우측능선으로 진행하면 이곳 골재적치장 뒷편으로 나온다

골재적치장끝에서면 나리공원이 보인다   정자로 진행하여 좌측으로 돌아가면

이곳 나리공원 표지석으로 도착된다    09:20      잠시 휴식을 취하고

이곳에서 좌측도로 따라 돌건너 110봉으로 진행하여야 하나 별의미가 없는것 같아 그네있는쪽으로 진행하여 바로 덕고개(덕현초등학교)로 진행하기로 한다

밭가운데로 진행하여 포장도로 따라좌측으로 ,      좌우에는 목화밭이 무척 넓고

포장도로따라 진행

굴다리직전(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올라 앞의삼거리까지 진행하여 좌측으로

사거리에서 맞은편 주유소로 다시아파트로 횡단보도를 건너고  좌측으로 진행하고 ,  이곳부터는 덕현초등학교를 찾아가면 된다      09:36      계속 직진하여 양주2동 주민 센터를 지나

덕현초등학교 앞 덕고개에 도착합니다    09:51    이곳까지는 도시화가되어 정맥길은 큰의미가없다 생각되고 이덕현초등학교(덕고개)를 지점으로 삼으면 된다고 생각한다

덕현 초등학교

이곳에서 좌측으로 돌아 아파트사이로 진해해야 하는데 우리는 우측으로 돌아 학교 뒷편도로따라학교뒤로 돌아간다 , 산내들아파트(좌측) 공원(우측)사거리에서 맞은편아파트(우남퍼스트빌아파트)로 진행한다

우남퍼스트빌아파트 정문을 지나면

육교가 나오고 이곳이 막은고개다 ,    오리동고개를 지나 절개지에서 도로따라 오면 이곳에 도착한다 ,    10:02

막은고개(육교)를 지나자마자 좌측 산으로 진입하여 교회(주내순복음교회 주차장)로 내려서야하나 도로따라 진행해도 무방하다    ,  육교지나서 뒤돌아 찍은사진

주내순복음교회  삼거리, 앞의삼거리에서 좌로틀어(원래는 직진)공사장으로 들어서 진행해야하나 공사장안에 들어서보니 비온관계로 땅이 빠질것같아 다시돌아와 삼거리에서 우츣으로 진행하여 좌측방향큰도로따라 양주119센터(소방소)로 향한다.            10:05

대로만나 양주119소방소로 향해 진행하고

119소방소전 공사장에서 진입여부를 살펴보고

양주119소방센터       10:15

119소방센터를 지나 좌측밭둑을 넘어 마루금에 복귀하여 주내순복음교회에서 이곳까지 마루금을 그려본다.   10:18

그후 부드러운 길을 걸어 진행하면 군부대 철조망에 다다르고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헌데 버스에서 밭은 지도가 3장인줄모르고 2장만 가지고 왔다 낭패네 좌측으로 진행하다 다시 삼거리로 복귀하여 우측으로 진행한다     10:23

좌측으로 잘못  진행한길

다시돌아와 우측으로 철조망 따라 정상운행하고

군부대 철조망 따라

초소 지나 우측으로

큰테미산 갈림길,   위에는 운동시설이 있고 직진하면 큰테미산, 정맥마루금은 우측으로 75도(5시방향)방향으로 급격히 꺽여 돌아간다  10:43     여기서 다시 일행중의 지도를 넘겨 받아 진행하고

부드러운 내림길로 진행하고 (계속직진한다 ),   현진에버빌아파트뒤편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돌아간다

무명봉삼거리(작은 바위3개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다음 삼거리에서 좌진행,   ,  우측으로 잘못진행     10:55

잘못진행하여 이곳으로

도로 만나 한승아파트쪽으로 좌로 도로따라

정상마루금을 진행하면 맞은편 나무지나 떨어진다 ,   어찌되었든 한승리메이드 아파트에 도착하여 편의점에서 라면등으로 점심을 때우고 출발한다(14분 휴식)    11:03

한승아파트 뒤편 주차장으로 진행하여 우측모서리 출입구로 진행하여 좌측으로 진행한다

펜스따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철도 굴다리 를 통과한다 ,  통과하고 우측으로 진행

굴다리 통과후 철도와 한승아파트방향을 돌아본다

좌측 공장지대 폐포장도로를 따르고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틀면 샘내고개가보인다

샘내고개  ,   3번번국도 ,     우측의 횡단보도를 통과하고     11:32   그런데 문제가 생겼다 카메라 밭데리가 소진되어 버린것이다 , 껏다 켜도 한장밖에 되지 않는다 ,  그래서 이후로 사진을 몇장 찍지못하는 비극이

148봉 못미쳐 우측으로 진행하고   11:40

쉼터도 지나고

이곳(삼거리)까지는 나무계단등  무척심한 된비알을 올라야 , 여기서 정상방향(좌측)으로, 정상은 도락산정상을 가리키고 ,       12:02

다시삼거리를 만나면 정상방향이 아닌 좌측으로 진행해야한다, 우측은 도락산정상가는길,      12:11  여기부터는 넓은 임도를 타고내려가는데 중간중간에 좌측으로 삼거리가 나오지만 아랫길(직진)로 타고 간다

도로가나오면 이곳이 청엽골고개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약100여m도로를 타고가다 우측산길로 접어든다 ,

여기서 간식으로 약간의허기를 때우고 출발한다,      12:23

좌측의 삼거리를 지나고 도로따라가다 우측전신주방향으로 진입한다 ,  능선으로 올라 우측으로 진행하면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을 따른다,  상당한가파르게오르고

간이화장실을 지나면  인공암벽을 만나고 여기부터는 암릉을타고 무척가파르게 올라야한다   12:45

사진기 밭데리가 소모되어 중간중간에 사진을 찍지못하는것이 무척이나 아쉽다

무척가파른 암릉도 오르고

임꺽정봉삼거리 ,  정맥길은 우측(대교APT)으로 진행하나 임꺽정봉을 다녀오지 않을수 없어 좌측 임꺽정봉으로 향한다,  12:56

임꺽정봉 정상    13:03

일행인 미륵님에게서 퍼옴,  코끼리코바위

달팽이바위

복주머니 바위?

임꺽정봉을 배경으로 나도 한컷,  되돌아와 삼거리 전망바위에서

악어바위   악어가 올라가는 형상과 비슷

계단을 내려오면서 ,  좌측에는 전에있었던 철계단의 흔적이 남아있고

삼거리, 대교APT방향(좌측계곡)으로 진행한다,  원마루금은 직진하여 369봉으로 진행하여야 하나 군부대 출입통제로인하여 갈수없어 아쉬지만 좌측으로 진행한다 ,     13:18

360번 지방도를 만난다,  오늘 구간도 무사히 끝나고,   오산삼거리(백석고개)는 좌측으로 조금더 진행해야   13:37

올려다본 임꺽정봉

종착지 오산삼거리 ,  이로써 오늘하루한북정맥 5구간도 무사히 마친다 ,    1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