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한북정맥 7구간, 솔고개에서 노고산, 매너미고개, 배방고개, 숫돌고개, 견달산, 문봉동재까지

SANMA 2012. 9. 26. 20:16

한북정맥 7구간

일시 : 2012년 08월 12일

날씨 : 짙은 연무와 무더운 날씨, 차츰 갬

소재지 : 경기도 고양시, 서울 특별시 은평구 일대

행정 : 차량 : 창원 8월 18일22:50분- 8월 19일 04시 30분(솔고개)

산행: 솔고개 - 계곡 갈림길 - 310봉(철책앞 삼각점봉) - 청룡사 입구 - 354봉 - 군작전도로 - 노고산(헬기장)

돌탑봉 - 옥녀봉 - 매너미고개(349번 지방도) - 오송산 - 배방고개 - 숫돌고개 - 육화사 - 거북바위 -

골프장- 솔개약수터삼거리 - 농협대정문 - 허브랜드 - 39번국도 - 윗배다리(탄약중대) - 광목장임도 -

현달산(견달산) - 문봉동재

산행거리 : 22km        누적거리 : 144.9km

산행소요시간 : 7시간 25분

7구간 산행지도

산행사진및일지

솔고개에 4시반경 도착하여 휴식을 좀더 취하고 부대앞에서 준비해온 식사를 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저번구간만해도 5시넘으면 출발했는데 5시반이 되도 많이 어두워 5시 45분에 출발한다.

솔고개 삼각산부대앞에서 바라본 상장봉

삼각산부대앞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7구간 출발 인증샷

군부대우측도로를 따라 5분여 진행하다 (마루금은 우측의 군부대아파트를 가로지르는 능선이나  통과할수없어 이도로를 따라 진행)

도로 따라 진행하다 뒤돌아본 상장봉 능선

도로 따라 진행하다 계곡과 마주치는 지점(좌측계곡입구에 청룡사1.6km,노고산정상 3.3km 이정표 있음)에서 좌측계곡으로 진입한다

계곡 따라 조금진행하다 이런공터를 지나 우측능선으로 올라서고

된비알을 올라 군부대 철조망과 만나는 310봉에 올라선다       06:02

310봉 에는 삼각점이 있고 우측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진행한다.

310봉 이정표

청룡사 갈림길 안부 ,   계속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고 ,   철조망따라 바로 올라서도 됭다

청룡사 방향으로 10여m진행하여 좌측으로 오르고

군부대 철조망과 헤어져 우측 으로 틀어 능선위로 오르고 능선에서 좌측으로 틀어 진행한다

조금진행하면 굴뚝봉(354봉)에 오른다 , 이봉에는 삼각점이 있고      06:23

354봉 다른사진(미륵작)

다시 군작전도로를 만나 군부대 정문까지 이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군도로의 이정표

군부대 정문을 만나 좌측군 철조망을 따라 부대 맞은편 까지 진행한다 , 중간에 삼거리가 있으나 계속 철조망을 따른다

군부대 철조망 끝에서 좌측으로 틀면 헬기장이 나오는데 이곡이 노고산 정상이다.   06:47

실제의 노고산정상이나 군부대가 차지하고 ,  짙은 연무로 인하여 오늘도 좋은 경관을 보지를 못하는 아쉬움이 가득

노고산정상이정표,  삼하리 방향으로 진행한다.

노고산 정상에서 내려서다 등로 우측에 삼각점을 만나고 (봉우리 같지는 않는데)

삼각점이 있는봉(뒤돌아본 모습)

343봉이 눈앞에 보이고

삼하리 갈림길 이정표, 금바위 저수지 방향으로

헬기장을 지나고

날씨가 아쉬움을 달래주려는듯 조금만 북한산을 보여 줍니다

도봉산 능선

343봉 ,  이곳에 텐트를 치고 막영을 하는 산님들도 있어 옛날에 야영하던 생각이 그리워집니다.     07:15

금바위 저수지 방향으로

돌탑봉을지나면       07:20

바로 등로 우측에 삼각점이 있읍니다

이곳 이정표에서 삼막골도 금바위저수지도아닌 바로 직진한다.

이런 경고문도 지나고   조금진행하여 마루금은 우측으로 휘어진다

철탑을 지나면 삼거리가 나오는데 직진하여 앞의 봉으로 오르고 , 정상에는 삼각점이있고 등로는 이봉에서 좌측으로 급격히 꺽여 진행한다       07:41

이곳 무명봉 삼각점 (앞서의 군이정표에는 182봉으로 되어 있는데 맞는지는 정확히 모르고)

우리가 가야할 옥녀봉

안부 사거리

돌탑이있는 안부사거리,  우측으로 삼막골, 좌측으로 북한산온천입니다.   직진하여 옥녀봉으로 진행한다 . 07:45

군벙커도 지나고

군부대 철조망과 만나는 이곳이 옥녀봉(204.6m),   이곳까지는 제법심한 된비알이고.    07:52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취한다

지나온 마루금

옥녀봉에서 잠시 휴식중인 산우님들

옥녀봉에서 우측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다 임도를 만나 임도따라 진행하고

삼각점이 있는 헬기장봉에 오르고    08:12

헬기장봉 삼각점

마루금은 약간 좌로 틀어371번 지방도로로 향한다

371번 지방도를 넘어 가야할 마루금

371번 지방도로에 내려선다,   고개이름이 있을듯한데 중촌고개라 해야하나       08:19     도로건너 집우측 임도따라 (약사사방향) 진행한다

이런 안내도도 보이고

정자쉼터도 지나고

삼송역 방향으로 진행

헬기장인듯한 공터

다시 사각정자를 만나 좌측으로 임도따라       08:41

작고 높은 정자에 도착한다.   08:55,     이곳에서는 길찾기에 주의해야 한다,  이곳에서 우측으로 급격히 꺽여 진행해야 배방고개에 도착한다.  무심코 직진하면 도로를 만나 도로 따라 올라와야 한다

배방고개가보이고

배방고개, 포장도인 배방고개에서 우측으로 조금 진행하면 좌측으로 소로길의 등로가 나있다.     08:57

좌측의 등로로 진행하면

마을에 도착한다 ,    삼거리에서 우측 능선으로

우측 도로 따라

배수장인듯한 시설을 지나면

유적지 발굴현장을 지난다

1번국도 인 숫돌고개 ,  우측은 은평구이고 좌측은 고양시 방향 ,   09:07

등로는 도로건너 군부대좌측의 사랑교회 길로 진행하여

군부대 바로 좌측 옆길로

골목따라 진행하다 삼송사랑교회보이는데 우측의 은행나무 사이(트럭있는곳)인 우측포장도로 따라 진행한다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진행하면

공터가 있고 정자나무가 있다 ,  할머니분들이 반겨주시며 친절하게 가는길까지 알려 주신다 ,

골목을 따라 진행하다 육화사 오르는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산으로 접어든다

육화사가는 밭뚝을 따라 진행

육화사

육화사를 지나 고개를 넘고 ,    (우측능선이 원마루금이나 군부대로 인하여 진행을 못하고)

임도를 만나 조금진행하여 내려가면

좌측에 고양 중고교가 보이는 지점에서 우측산으로 접어든다

우측으로

삼거리를 만나 우측 으로 진행한다 ,  이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다 다시 내려오는 알바아닌 알바를 하고,  등로를 헷갈려,

고양시 누리길을 따라 진행하고

숫돌고개 유래,   이곳에 이유래해설판이 있는지 의구심이생기고 ,  이곳을 지나면 우측에 골프장인듯한 철조망좌측으로 진행합니다

특이한 이정표, 09:35      이곳에서 점심을 해결하는데  모기가 달려들어 점심도 먹는둥마는둥 해치우고 계속 진행한다 .

우측에 골프장인듯한 철조망옆으로 진행하다 삼각점봉을 만나 좌측으로 골프장철조망을 따라 진행하고

거북바위를 지나고

돌탑삼거리에서 우측임도따라 진행하고

13번철탑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새로생긴 도로 생태통로가 나오고       09:54

생태통로에서 우측의 아파트건물

우측의 골프장 ,   골프장철조망좌측으로

잠시후 농협펜스를 만나,    골프장과 농협대학으로 가로질러 진행하는것이 원마루금이나 모두 막혀있어 진행은 못하고 좌측으로 임도까지 내려와 돌아간다

임도따라 내려가고

천일 약수터까지 진행하여 ,     천일약수터(현재는 수질부적합으로 식수부적격이나 그래도 한모금 마시고)   10:06

천일 약수터에서 20여m진행하면 삼거리(농협대학가는길과 삼송동가는길)에서 우측 농협대학가는길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곳에서 잘못하여 큰도로로 내려서 도로따라 돌아가는 알바를 한다       10:11

도로따라내려가고 (알바)

도로 사거리에서 우측으로

도로끝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직진은 공사중,  공사가 끝나면 직진으로 가야할듯

삼거리,   천일 약수터에서 넘어오는 삼거리입니다.    10:28

도로따라 농협대학으로 진행합니다

농협대학 정문,   마루금은 좌측의 능선으로 골프장으로 흐르나 그곳은 진행할수 없어 도로따라 진행한다

서삼릉 삼거리,  좌측으로 진행     10:39

서삼릉삼거리이정표 ,   한국스카우트연맹방향으로

허브랜드도 지나고

우측에   서삼릉 대천낚시터도 지나고,        10:42

짙푸른 벼

좌측에 한양 컨트리 클럽이 있고

서삼릉 버섯농장도 지나

한국스카우트연맹삼거리 , 직진

100번 서울 외곽고속도로직전 사거리,   11:10

사거리 구멍가게에서 막걸리와,맥주로 목을 축이고 아이스크림까지 ,  잠시휴식하는데 갑자기 소나기가 쏟아진다.

용하게 비도 피하게되고 ,   (12분여휴식)

서울외곽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

35번 국도 ,   도로건너 검은집좌측으로 들머리 임도가 보입니다.    11:27

차량통행이 많은 도로인지라 무단횡단은 무척위험 ,   도로따라 좌측으로 조금가면

이런 중앙분리대가 없는곳이 나오고 , 도로 횡단

다시 조금내려와 임도따라 진행

농사가 잘된 고추밭도 지나고

가지 토마토 밭을 지나 좌측으로 진행 ,

철길을 건너고

철길을 건너면 부대가는 삼거리 포장도로를 만나 무조건 부대가는 도로 따라 진행합니다 ,    11:36

512중대를 향하여

지루한 도로길이 이어집니다

밤이 익어가는 모습이 가을이 다가오는것이 느껴지고

부대앞까지 무조건     11:58

부대우측 옆 공터,    대부분 우측산길로 진행하나 마루금은 부대를 통과하므로 부대 우측 철조망을 따라 진행합니다 ,

철조망 따라

마루금은 앞에보이는 부대 초소를 지나 우측으로 꺽이고

포장된 임도(부대 후문인듯)를 만나 우측임도따라    12:31

임도따라 계속 진행합니다

2차선 포장도로를 만납니다 ,   방아고개(좌측)와 백제초교(우측)가는 도로입니다,   도로건너 웅벽 옆으로 ,  12:34

묘지를 지나고

여기에도 망태버섯이 있네?  이버섯은 이시간쯤되면  망태를 벗어버리는데

안부 사거리를 지나고   12:38

우측에 이런 건물도

광목장 입구,  직진  ,    12:40

이곳에서 좌측도로따라 올라오는 우리 일행도 만납니다

앞에보이는 탑이 견달산 정상입니다 ,   12:53

견달산삼각점

정상에서

정상에서 나도 한컷

이곳은 특이하게 삼각점이 3개나 있읍니다

견달산 또는 현달산이라 합니다

현달산 산불무인 감시탑

정상에서 급경사를 조금내려와 10여분 진행하면 동봉동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