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북정맥

한북정맥 4구간, 화현고개에서 명덕삼거리, 수원산, 국사봉, 큰넓고개,주엽산,비득재까지

SANMA 2012. 7. 8. 12:17

한북정맥 4구간

소재지 : 경기도 포천시 화현면,기산면,소물읍, 가평군 상면, 내촌면일대

일시 : 2012년 06월 1일-17일

날씨 : 아주 짙은 연무 오후 약간 겉침

행정 :차량 : 경남 창원시 대방동(16일10:50) - 창원시 중리동(23:40) - 선산휴계소(17일 01:00) - 동서울

요금소 (3:00)- 화현고개(봉수로타리)(04:00),  조식후 산행준비

산행 : 화현고개(05:00)  - 443.6봉갈림길(05:17) - 425.4봉(05:49) - 서파고개(명덕삼거리)(06:02) - 수원산

(06:43) - 641봉(07:48) - 국사봉(08:17) - 큰넓고개(8:48-09:14중식) - 87번국도 - 작은 넓고개 -

600.1봉(10:50) - 주엽산(죽엽산)(10:56) - 비득재(11:34)

누구랑 : 경남마루금사람들과함께

산행거리 : 21km      누적거리 : 69.4km

산행소요시간 : 5시간 34분

4구간 산행지도

산행시간및 사진, 일지

화현고개, 37번,47번국도 지하도건너 군부대정문에서 아침식사를 하고 산행준비를 한다 .

4구간 들머리 , 임도따라 진행한다

출발준비중인 산우님들

4구간 출발 인증 샷,    출발     05:00

37번,47번국도

우리가 내려온 지난구간을 바라보아도 짙은 연무로 인하여 아무것도 보이질 않고 운악산만 희미하게 보일 뿐이다 ,

좌측으로 임도따라

시그널이 반겨주고

군부대 철책에서 우측으로 철책따라 진행하고

군부대건너 좌측마루금으로 진행해야

철책이 끝날지점(좌측으로 급격히 꺽이는 부근)에서 산능선(직진)으로 진입한다        05:11    마루금은 직진하여 오르다가 좌측으로 꺽여 진행한다

443.6봉 삼거리 이정표

이름없는 봉을 명덕봉이라 명명해 놓고 ,  이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약 15분여),    05:18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철조망을 따라 진행한다       05:30

저멀리 424.7봉밖에 희미하게보이고 주변경관은 완전히 꽝이다

안부 가기전에서 우측산길로 접어들어 진행해야 하고            05:36

좌측으로 고개돌려  봉수리도 바라보고

군부대 철조망을 만낫다 헤어졋다 반복하고 425.4봉(벙커봉)(지나면서 긴가민가함)(지나고나서 알아차림)을 지나 이곳 초소에서 우측으로

명덕삼거리 다와가고

명독삼거리(서파고개)에 내려선다     06:02

좌측으로는 가평군 상면가는 가는 도로(37번국도와 만난다) 이고 우측밑으로는 화현면 명덕리가는 도로, 우측으로는 경기도 군내면 가는 삼거리다,  허나 엄밀히 따지면 맞은편에 신팔리 가는 임도가 있어 사거리라 해야 맞을 듯

또한 이곳 이곳 서파고개는 한북천마지맥의 분기점이기도하는 중요한 고개이다 ,   한북천마지맥은 424.5봉에서 분기하나 좌측으로 군부대가 위치하고 있어 이곳으로 분기점을 잡는다 , 천마지맥은 주금산,천마산,백봉산, 적갑산,예봉산을 거쳐 팔당댐에이르러 맥을 다하는 지맥이다 ,     천마지맥은 좌측능선이고 한북정맥은 우측능선으로 진입한다

좌측의 축사

우측으로는 경기도 군내면 가는 56번 지방도가 지나고

무척심한 된비알로 이어지고

수원산 가기전 삼거리 ,   좌측은 정상을 안거치고 가는 수월한 등로이고, 직진하면 전망테크로가는 등로 ,  직진하여 진행한다 ,     06:36

수원산 정상, 군부대가 자리하고있어,

우리가 가야할 정맥 마루금 (좌측)

수원산 전망테크에서    06:38     수원산 정상을 다녀오기 위해 우측으로 진행한다

군부대정문에서 도로 따라

군부대정문에서 도로따라 30여m진행하다 좌측 이철계단으로 오르고

수원산 정상,  군부대가 정상이나 하는수없이 이곳으로    06:42   짙은 연무로 인하여 조망은 아예없고

수원산 정상 삼각점

수원산 전망대가 1.5km인데 왕복하기가 약간 버거운것 같아 포기한다

다시 군부대 앞으로

전망 테크로 다시 돌아와 마루금을 이어간다     06:49

부대 철책따라 진행하다 약수터방향 이정표에서 약수터방향으로 진앵한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다 임도 넓은길에서 우측으로 꺽어지고

임도같은 넓은 길을 따르고

삼거리에서 우측능선(약수터 정상)으로 진행한다    06:58

우측에 큰 바위도 지난다

헬기장을 만나 지나 조금 진행하면

705봉 삼거리 에 도착한다 ,    07:05     우측은 약수터 정상이고 마루금은 좌측으로 흐른다

705봉 삼각점

다시 헬기장릉 지나고

울창한 잣나무 숲길도 지나며

다시 헬기장을 지나

벙커봉에서 좌로 ,   585.5봉인듯,   삼각점이있다 들어 찾아보았으나 보이질 않고    07:27

조그만 암봉을 지나

641봉에 도착한다

불정산이라 적혀 있고,

전망이 아주 좋은 곳인데 짙은 연무로 인하여 조망은 꽝

나도 한컷

이헬기장을 지나면

국사봉 정상에 도착한다     정상에는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고 숲에 가려져 있다

여기서 제법 가파른 길을 내려가고

흉물스런 채석장이 엄청크다

큰넓고개로 향하는 87번 국도와 진목리

이봉도 돌아가고

호젓한 산길도

묘지군을 지나면

등산코스안내도가 나오고

육사생도 6.25참전 전사자 기념비에 도착한다      08:48

이곳 주차장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출발

주차장 바로 밑에 큰넓고개가 나오고   09:12    이곳에서 좌측도로 따라 조금 진행하다 맞은편 87번국도주유소를 바라보고 진행해야 한다 ,

원래는 이곳 극동금속으로 올라와 좌측 전신주에서 좌진행하고

공장건물 뒷편 밭길을 따라진행하다

소나무 숲을 지나우측 모비스 건물로 들어서야 하지만 담장을 철조망으로 막아놓아 진행할수없어 좌측으로 빙돌아 주유소까지 돌아 진행한다

큰넓고개에서 좌로 조금내려와 이곳 주유소로 진행하는 것이 나을것 같다

87번국도를 무단 횡단하고 ,   조심조심하세요    09:22      들머리는 전신주 임도따라

뒤돌아본 87번국도와 큰넓고개

국사봉도

묘지 상단으로 길이 나있고

능선에 올라 좌측으로 마루금은 흐르고 ,  대대울 마을을 우측에두고 한바퀴 빙도는 형으로 진행한다

좌측으로 묘지군과 공장지대가 있고

내촌면 진목리

우측의 대대울 마을

대대울 마을쪽의 공사중이 절개지가 길을 위협하는듯

우리 진행방향으로 내촌면과 포천시 방향으로 터널이 있는듯한데 지도에도 없고

작은 넓고개  09:40

맞은편에 관동사란 절도 있다 ,   좌측마루금으로 ,   이곳부터 죽엽산 오름길은 시작됩니다

우측에 무엇을 조성하는지 큰 부지를 조성하고 있고

부드러운 길을 진행하고

짙은 밤꽃향기가 진동한다,

지나온 마루금,   우측봉이 국사봉

좌측 벌목지대를 지나고

우측에 이런 바위도

죽엽산은 입산금지구역이라 정맥리본을 철거했는지 하나도 보이질 않는다

작은 암봉

입산 통제판이있다  ,   이곳도 고개이름이 있었을듯한데

미륵님이 기다리다 사진도 찍어주고 ,   주엽산은 622m밖에 되지 않는데 무척힘이 많이 든다

600봉 지나(10여m) 600봉에는 수준점이 있는데 그위에 텐트를 쳐놓아 그냥 지나감니다

바로 뒷주에 정상철산우님이 찍은 600봉모습

죽엽산도 나무사이로 정상을 드러내보이고

안부를 지나고

헬기장을 지나면

죽엽산 정상입니다      10:56     이곳은 정상에대한 아무표식이없어 그냥 지나치기 쉬운 곳이다 ,  나도 처음에 정상인줄 모르고 있다가 뒤에(조금 진행하다)알았다

이곳에서 마루금은 우측으로 틀어 진행하고

임도를 만나 건너고

115번 철탑도지나고

임도를 만나 건너면     11:29

묘지 상단으로 진행한다

비득재 이정표

오늘 구간 종착지인 비득재에 도착한다 ,    11: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