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

한남정맥9구간, 선광농장에서 철마산,만월산, 구르지고개, 장고개, 원적산, 천마산, 중구봉, 징맹이고개까지

SANMA 2013. 2. 15. 21:39

한남정맥 9구간

일시 : 2013년 02월 03일

날씨 : 약간 박무에 포근한 날씨

소재지 : 인천광역시 부평구, 남동구, 서구 계양구 일대

함께한사람들 : 경남마루금사람들

차량행정 : 경남창원시 성산구 대방동(04:50) - 마산중리동 - 중부내륙고속도로 - 선산휴계소 - 용인휴계소 -

장수I,C - 선광농장(서현빌라) - 산행 - 장맹이고개 - 마산- 창원대방동

산행행정 : 선광농장(서현빌라) - 187봉 - 철마산(금마봉) - 만월산구름다리 - 만월산 - 46번국도 - 동암산

(110봉) - 백운역십정과선교 - 열우물고개 - 128봉(철마산원적산) - 구르지고개 - 호봉산 - 장고개 -

원적산 - 돌탑봉갈림길 - 경인고속도로 - (아나치고개) - 하나아파트 - 천마산 - 중구봉 - 징맹이고개

산행거리 : 도상19km          누적거리 : 121.6km

산행소요시간 : 6시간05분

9구간 산행지도

산행사진및 일지

수현파크빌 9구간 출발지

도로따라 진행

9구간 출발인증사진    10:17

도로따라 진행하다 고개마루 펜스에서 우측산으로 진행한다

원마루금은 펜스오기전의 사진상의 앞쪽의 능선인듯한데

160봉,  정상은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어 좌측으로 돌아갑니다.      10:26

군부대 가는 임도를 만나 도로따라

삼거리에서 좌측능선으로 들어서고

군부대 훈련장을 지난다

부드러운 등로를 따라 진행

급경사를 만나 오르니 187봉에 올라선다 ,   마루금은 좌측으로 약간틀어 진행한다 ,    10:38

급경사 내림길을 내려가니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진행하고

삼거리에서 우측의 능선으로 진행한다

급경사를 잠시 오르니 철마산정상(?)에 도착하고    10:49        2.3km지점

이곳은 지도상의 철마산이 아니고 조금더 진행하여 우측에 벗어나 있다

철마산갈림길삼거리 ,  우측으로가면 인천공원묘지가 있는 철마산이고 정맥길은 좌측으로 흘러간다

지도상의 철마산   인천공원묘지가 차지하고 있어 철마산봉우리만 보인다

쉼터와 운동시설을 지나면

인천공원묘지순환도로를 따라 내려간다

상천불사표지판에서 100m진행하다 좌측숲으로 진행하고

좌측숲으로 들어서 진행하다 다시 도로를 만나고 다시 좌측숲으로 들어서 진행한다

무명봉삼거리,   이곳에서 직진하면 정맥에서 벗어나는 등로이고 정맥길은 좌측으로 내려가야한다 ,   독도 주의할곳이다       11:04    3.5km지점

폐자재공장건물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SK주유소가있는 도로를 만난다

이곳은 절개지로 좌측의 구름다리로 통과해야 한다     11:08

만월산 ,만수산 연결다리

구름다리를 통과하여 나무계단을 오르고

체육시설봉에서 우측으로

송신탑을 지나고

만월정이 보이고

만월정

인천광역시 부평구

지나온 마루금     좌측의 철탑에서 앞쪽의 능선이 마루금 ,

만월산 정상 ,   만월정에서 정상까지 암릉으로 이루어져 있고 ,    한남정맥에서 하나뿐인 암릉이라나

만월산 정상      11:29      4.9km지점

나도 한컷

만월산 삼각점

한남정맥 개념도도 있고

가야할 마루금

이정표삼거리에서 부평삼거리 방향으로

도로만나 우측으로 진행하다 아파트 사이길(좌측)로 진행하고

좌측으로 진행하는 바람에 알바를 하고

도로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이곳으로 나와야

신호등을 건너 이골목으로 진행하면      11:52

불교 총지종 지인사란 절이 나오고

임도따라 진행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지만 등로가 벗어나고 임도따라 능선까지 진행하여 우측으로 가야 한다

넓은 공터가 나온다 , 동암산인듯

동암산에서 내려오다 마루금은 좌측으로 휘어지고, 좌측에는 테니스코트가 이보인다  그옆에 백운초교도

삼거리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여다시 좌측으로 진행하는데 좌측길로 진행해도 십정과선교가 나온다

가야할 능선

십정과선교와 경인선 철도

십정과선교,  직진하여 산밑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12:09         6.5km지점

경인선철도

십정과선교에서 우측으로 맹문역까지 진행하여 다래원중국집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12:15

부평도서관에서 신호등을 건너 좌측도서관 옆길로 진행한다

지도에는 나오지않는 함봉산이

넓은 공터를 지나고

산불감시초소봉 (128m봉)

128봉 삼각점

가야할길

저멀리 폐초소봉,중구봉과 계양산이 멀리 보인다

그루지 고개,     화랑농장에서 가좌도, 십정동을 넘어가는고개로 생선장수나 새우젓자수들이 넘어가는 고개로 넘어가다 경사가 심해 굴러 넘어진다는 말에서 유래된듯,     13:03      8.6km지점

철탑봉,  저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철탑봉에서앞의 호봉산(163봉)을 다녀오기로    13:09     8.1km지점

호봉산삼각점

부대를 만나고

정자에서 좌측으로

철탑을 만나 지난다 ,  우측으로 부대철조망이 있고

이곳이 장고개(?)부대안이 장고개인듯

장고개 유래

이정표삼거리에서 원적산으로

지나온길이고

가야할 마루금

철마산(원적산)165m봉인데 철마산이란 표시는 없다      13:43

철마산에서 조금 내려가면 엄청난 절개지가 나오는데 생태터널은 조성한지 얼마되지 않았다고 한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생태터널, 전의 선답자들은 우측으로 내려가면 새사미아파트로 내려가 도로건너 진행했다

생태터널 내려가는 길은 없고 알아서 내려간다

생태터널 넘어서도 엄청심한 오르막이고 길도 없다

겨우겨우 오르니 우측 새사미아파트에서 올라오는길과 만난다

내려다본 생태터널 도로,    서구 가좌동과 부평구 산곡동,부평동을 잇는도로이다

원적산(철마산)이 눈앞에 다가오고  정상은 저뒤인가

원적삼각점이고 정상은 더 가야

원적산 정상,    삼각점에서 조금더 진행해야 원적산 정상이 나온다 ,     14:11     11km지점

철마정은 바로 눈앞에

원적정,  원래는 철마정으로 되어 있었으나 근래에 원적정으로 바뀌었다

원적산, 원적정의 유래

원적정에서 내려오다 만난 커다란 돌탑,    여기는 삼거리로서 마루금은 우측으로 꺽여진다   14:23

청천 도시숲으로

전망대도

앞의 봉을 향해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해야 하고

정자를 지나 철탑도 넘어 진행한다

밭사이로

가옥건물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청천동과 신현동을 넘어가는 도로를 만난다

건너편 전신주에서 좌측공원으로 들어선다     14:39

앞의좌측봉이 원마루금이나 고속도로에 의하여 건너갈수없고

공원안으로 들어서 진행하면

놀이터와 관리소가 나오고 우측 고가다리를 넘어선다

우측으로

경인 고속도로

아나지고개(?),   아나지고개는 저윗쪽 능선이 아나지고개다 ,  정맥마루금도 능선고개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정상마루금산행이다, 정맥마루금상에는 군부대가 자리하고있어 철조망따라 진행해야하는데 우리는 하나아파트로 향한다.      14:03       13.3km지점

정맥원마루금

GM아파트를 지나

하나 2차 아파트 까지 진행

2차하나아파트 우측으로진행하면

정자가나오고 좌측산으로 들어선다

북인천 1번 철탑을 지난다

이정표삼거리에서 우측 육각정자로

삼거리 이정표

천마산의 유래 ,   돌탑아래 산중턱에 말(천마)의 발자국이 있다하여 마제봉이고도 불린다

돌탑도 지나고

육각정자,  천마산(221m) ,   원자체는 철마산인데 보통천마산이라 한다 , 이번구간에세번째 만나는 철마산이다

인천광역시서구가정동과 계양구 효성동경계에 위치한산이다 ,     15:11    15km지점

천마산 삼각점

인천시 심곡동방향인데 한창 개발중이다

깃대봉도 지나고

헬기장을 지난다

헬기장의 군삼각점이라 해야 하나

또하나의 헬기장

세번째 헬기장

좌측에 정자가 있는 삼거리봉에서 우측으로 정맥길은 꺽어진다    15:39

또하나의 헬기장을 지나 오름길을 오르면

폐초소봉(286m)에 도착한다 ,  전에 군부대가 있던 초소봉이었으나 지금은 철수해서 폐초소봉이라 하는 모양,    15:54

폐초소봉에는 삼각점이 있다

안부를 내려서는데 무릎이 무척 아파온다 ,   쉬었다를 반복하고

중구봉을 향해 오르막을 오르니 등로 우측에 이런 삼각점이 잇다, 중구봉 삼각점인듯 한데 이번구간에는 이런모양의 삼각점이 많다 ,  보통 정상에 삼각점이있으나 이곳은 정상 2분여 못미쳐서 있다.

중구봉(275m) ,  이지방은 고려시대인천이씨가문에서 왕비들을 많이 배출하여 많은 행사가 있었다하고 중구봉은 고려시대때 붙여진 이름으로 불교의 중구절을 치른산이라 하여 붙여진이름이라 한다, 또 명경봉이라고도하고

정상에는 큰돌탑이 있고 11시방향으로(계양산) 내려간다 ,    16:04,    17.7km지점

징맹이고개 터널이 보이고  목책계단을 타고 내려간다,  무릎이 무척아파 속도가 느리다

징맹이고개.   이곳에서 생태터널을 넘으면 계양산으로 향하고, 이번구간은 여기서 마친다.  징맹이고개는 고려시대때 매를 징발하여 붙여진이름으로 도성안에 있던 매방을 이곳으로 옮겼다 한다, 원래는 징매이고개인데 변음되어 징맹이고개로 변했다 한다

징맹이고개 터널     14:22      18.2km지점   이로써 오늘도 무사히(무릎이 아팠지만) 9구간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