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

한남정맥8구간, 목감사거리에서 운흥산,양지산, 안현본기점, 여우고개, 거마산, 선광농장까지

SANMA 2013. 2. 8. 10:06

한남정맥 8구간

일시 : 2012년 01월 20일

날씨 : 흐리고 박무

소재지 : 경기도 시흥시, 광명시, 인천광역시소사구, 남동구 일대

차량행정 :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05:50) - 마산 중리 - 중부내륙고속도로 - 선산휴계소 - 목감I,C -

목감사거리(10:55)

산행행정 : 목감사거리 - 목감초교 - 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운흥산갈림길 -  운흥산 - 운흥산갈림길 - 서울외

곽순환고속국도 - 42번국도 - 사격장 - 100번서울외곽순환고속국도 - 양지산 - 안현분기점110번제2

경인고속국도 - 비룡사 - 39번국도 - 여우고개 - 하우고개 - 와우고개 - 거마산 - 100번서울외곽순환

고속국도 - 선광농장

산행거리 : 도상 19km        누적거리 : 121,6km

산행소요시간 : 6시간 46분(중식, 운흥산왕복포함)

8구간 산행지도

산행일지및 사진

목감사거리에서 8구간 출발기념 한컷      10:58

차량이 신호받고있는 사이 무단횡단

sk주유소도로따라 진행하다

가보공인중개사에서 우측골목으로 진행하면

목감초등학교 후문이 나온다

후문담장을 끼고 오른다

돌탑이있는 110봉에 오르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흐른다     11:06

서울외곽 순환고속도로가 정맥길을 잘라놓는바람에 고속도로 갓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11:09

우측으로 한참을 진행하여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하여 좌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한다       11:18

팔각정에 도착하여 우측으로 진행한다 ,  오늘 날씨가 무척포근하여 오히려 더운 지경이라 여기서 다시 산행채비를 하고

지난구간 마루금인데 희미하게 수리산 슬기봉,수암봉만 보인다

안부로 내려갔다다시 철탑봉을 향해 나무계단을 오른다

산불감시 철탑봉      11:40      2km지점

운흥산 갈림길 삼거리를 지나 (직진은 운흥산,우측이 정맥길) 운흥산까지 얼마되지않기에 다녀온다 , 운흥산정상 팔각정 11:46

운흥산 삼각점

운흥산 팔각정에서 물왕저수지를 바라본다  옛날에는 흥부저수리라 불렸었다

다시 갈림길 삼거리로 되돌아와 정맥길을 이어간다   갈림길에서 한동안 급경사 내리막길이 이어지고

가시덩쿨과 잡목길이 이어진다 , 여름에는 다니지도 못할것 같다

제2경인 고속도로가 보이고 우측으로 틀어 진행하다 임도에 내려선다

임도따라 진행하다

앞의 생태통로를 건너 우측봉(터널위)으로 진행한다 ,     11:58     3km지점

희미한등로를 지나니 임도가 나온다

천주교 공원묘지를 지나고  조금진행하니

죽은나무와 잡목들이 진행을 방해한다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니

묘지가 나오고 고속도로 밑까지 진행하여 좌측으로 나아간다

원마루금은 고속도로를 건너 우측의봉으로 올라서 야하지만   지금은 좌측으로 틀어 진행한다

도로를 만나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하고

좌측에는 족구하는 사람들도 있고.   굴다리를 지나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하다 삼거리도로(42번국도)에서 우측으로 도로따라        12:21       4.1km지점

397번 지방도 ,   앞의 신호등에서 도로를 건너고

임도(좌측으로 농장)에서 능선으로 진입한다

이런 진행도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좌측으로 군철조망따라 진행한다   12:29

여기서 잠시 좌측으로갔다가 다시 사격연습장으로 진행한다

사격연습장좌측등로따라 이곳도 등로가 거의 없다시피한다

사격장 (우측)

고려금속 고물상담장을 만나 좌측으로 진행하여 도로를 만나고

부대앞버스정류소에서 좌측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진행한다      12:40     5km지점

부대좌측으로 돌아가는  부근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  산맥님이준비해오신 곰탕으로 12:42 - 13:32까지 중식

군부대 철종을 따라 진행하다 이봉(삼거리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고

다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면

100번서울외과순환고속도로로 내려서게된다 우측에는 군부대로인하여 부득이 고속도로로 내려서 진행하게 된다 ,  이곳은 위험하고 순찰차에 걸릴위험도있어 빨리 통과해야 한다 ,  방음벽따라      13:44      6.5km지점

방음벽 끝에서 우측능선으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진행하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진행하고

봉제산(147.7m)이라고 하네요 삼각점이 있고     13:56     7km지점

147.7봉삼각점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큰철탑을 지나고

저앞에 양지산이 보인다

양지산 (151m)  ,  양지산팔각정 경기도 시흥시과림동과안현동능선에 위치하고 정맥길은 우측으로 꺽이고       13:59     8.15km지점

무명봉도 지나고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좌측으로 진행한다      14:10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    우측에는 체력단련장인 체육시설이 있다

우측의 체육시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조금진행하면 110번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보이고 도로에 내려서 우측으로 진행 ,  안현 분기점인 곳이다

우측으로 도로따라

고속도로 굴다리를 통과    14:26     9.5km지점

굴다리를 통과하여 진행하면 우측의 묘지가는 삼거리가 나오는데 그것을 놓치고 진행하다 뒤돌아오고

이삼거리에서 우측으로

묘원 봉으로 진행하고

봉에서 농원 철망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임도 삼거리에서 우측임도로

임도따라 조금진행하면 우측밭의 끝부근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11번 송전탑을 지나고

비룡사 입구 임도를 만난다      14:54     11km지점

비룡사

조림중인 소나무농장 우측옆으로

소나무농장을 지나 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틀어 진행하면

시흥에서 광명으로 넘어가는 4차선 도로(283번지방도)에 내려선다

전신주에 한남정맥 표시도

도로 건너 성바오로 피정의 집에서 우측 도로따라     15:09

도로표지판에서 좌측 산으로

피정의집철조망따라 지겹게 진행하다 철조망끈부근 소나무(좌측)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15:20

이곳도 지나고

다시 능선따라 우측으로 빙돌아 진행한다

우측으로

절개지(좌측도로 공사중) 를 우측으로 돌고

공사중인 절개지,  우리나라는 너무나 많은 도로가 생겨나 산하를 파헤치고 있다

임도로 내려서고

언덕마루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면

시흥시에서 부천시로 넘어가는 도로가 보인다

도로 건너편의철계단을 향해 무단횡단하고

철계단을 오른다

도로를 만나 이조가든 골목으로 진행한다

가든 앞마당에서 좌측으로

온누리 장작구이입구에서 부천시방향의  도로를  따라 진행

할미고개, 시흥에서 과천으로 넘어가는 고개 ,   신호등에서 도로를 건너고     15:53      13.8km지점

신호등 건너 임도따라 소사배수장으로 진행하다

소사배수장에서 좌측철망따라 산을 오른다

봉에 오르면 임도를 만나 우측으로 진행

팔각정에서 잠시 쉬어가기로하고

팔각정에서 출발하여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조금내려가면

생태통로가 있는 여우고개에 도착한다,   밑으로는 39번국도가 지나는 곳이다 옛날에 나무가 많고 후미져 여우가 많았다하여 붙여진이름       16:16   14.6km지점

여우고개에서 나무계단을 오르고

봉우리에 오르니 정자가 있고 체육시설이 있다 우측으로 진행

임도따라 하우고개로

공사중인 철조망따라 우측으로 진해하다 봉우리에서 좌측으로

하우고개 넘는도로와 음식점들

좌측으로

나무계단끝으로 하우고개구름다리가 보인다

하우고개    16:36     15.6km지점

하우고개 좌측신천동방향

하우고개의 유래

하우고개에서 오르니 정자가 있고 뒤로 또군부대가나온다 ,  여기서 정맥길은 우츨으로 군부대철조망을따라 진행한다.   지금까지 등로는 얼었던것이 녹아 질퍽질퍽한다 ,     16:44

군부대헬기장

부대철조망끝에서 잠시망설여진다, 등로는 철조망따라 고개로 가는것같은데,,,,  결국 아파트길로 우로 내려간다

삼거리에서 아파트방향으로 좌측으로

와우고개 ,    도로에서 좌측으로 오르고 ,    16:57     17.05km지점

아파트 직전에서 우측으로 ,송학약수터방향으로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송학배드민턴장   바로지나 약수터가있어 한모금하고

전망대 , 여기서 과천시내가 다보이는데 날씨가 도와주질않고

지나온 마루금이고

전망대에서나와 삼거리에서 좌측능선으로 오른다 ,  철조망문을 지나고 조금더가면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가면 군부대가 차지하고이ㅆ는거마산이고 군철책따라 우측으로 진행하다 철책끝부근 삼거리에서 우측좋은 등로를 따라 진행한다.   거마산까지는 17.6km

삼거리에서 진행하다 등로는 다시 좌측으로 틀어진행하고 다시 삼거리에서 우측희미한 등로를 따라 진행해야한다,  이번구간 가장독도에 신경써야할 지점이다 , 여기서 좁고희미한 등로를 따라 진행하다보면,  17:21,

18km지점

군부대철책을 만나고    우측으로 군철조망따라 돌아 진행한다      17:23

군부대 정문에서 군사도로를 따라 진행하다 ,   17:25

도로가 우측으로 꺽이는 지점(전신주)에서 도로를 버리고 직진하여 숲으로 들어선다

군부대 화생방 훈련장을 만나고

군부대 큰공터에서 직진해야하고, 좌측큰길은 마루금이 아니다 ,     17:29

내려가다보니 자동차소리가 요란하게 들리고 110번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가 보이며 등로는 좌측으로 틀어 마을도로에 내려서니 약수농원이란 입간판이 나오고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 17:31

고속도로 밑을 지나고

장수 분기점에 도착한다 , 여기서 차량관계로 잠시 기다리고       18,6km지점

다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하다 약 300여m 진행하다 좌측 나무계단으로 내려간다. 도로를 건너야하지만 차량이 워낙많고 속도가 빨라 불가능하다

지하도를 통과하여 도로따라 진행하다 보면

버드나무집이란 음식점이 나오는데 이곳이 정맥꾼에게는 중요한위치가된다 , 여기서 도로따라 좌측으로 진행하고

수현파크빌사거리에 도착하여 오늘의 산행을 마친다 ,시간이 17:44분이고 날은 어두워지기 시작한다.

이번구간은 눈도 상당량이  있었고 도로를 통과하는데 애로점이 많은 구간이었다 ,  19.1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