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

한남정맥 11구간, 스무네미고개에서 수안산,대곷초교, 것고개,남정곡고개,56번지방도까지

SANMA 2013. 3. 16. 22:03

한남정맥 11구간

일시 : 2013년 03월 03일

날씨 : 맑음

차량행정 : 경남창원시 성산구 대방동(04:50) - 창원 중리동 - 중부내륙고속도로 - 스무네미고개

산행행정 : 스무네미고개 - 구스무네미고개 - 헬기장 - 5번군도 - 101봉 - 7번군도 - 125봉 - 수안산 - 대곷신사

거리 - 대곷사거리 - 대곷초교 - 공장도로 - 90봉 - 만덕사입구2차선지방도 - 장승고개 - 78.2봉 - 것고

개 - 남정곡고개 - 에덴농축 - 56번지방도

산행거리 : 도상19km,         누적거리 159.6km

산행소요시간 : 6시간 43분(중식시간 포함)

11구간 산행지도

산행사진및 일지

스무네미고개 하차하여 산행준비를 끝내고 10:23

11구간 단체 인증샷

구스무네미고개,  전신주에서 우측으로 능선에 접어들고     10:28

건너편의 지난구간 날머리

무명봉을 지나 우측으로 틀어 벌목지대를 지나야 하고

임도에 접어들어 앞의 임도가 꺽이는 부근에서 능선으로 직진해야 하고 ,  임도따라가도 되지만 마루금에서 약간 벗어나는듯      10:37

임도에서 직진하여 무명봉에 올라 우측으로 틀어가면 이 헬기장이 나타나고 등로는 좌측임도로 따라 진행한다

임도따라 진행하면 군부대 후문 이 나오는데 아마 폐쇄된 곳인것 같고 등로는 우측으로 군철조망따라 내려간다

임도삼거리를 만나  직진하고

좌측의 가옥

5번 군도를 만난다 , 송신탑에서 좌측산으로 함석 담옆으로 진행한다    10:51

무슨공사를 하는지 산을 다파헤쳐놓아

능선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안부를 지나

약간의 된비알을 오르면 군벙커가 있는 101m봉에 도착한다    11:00   2.1km지점

101봉 삼각점

삼거리를 만나면 좌측으로 진행하다 건물 우측으로 진행한다, 원마루금은 정면의건물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하나 건물이막아놓아 진행이 불가하다

삼거리에서 좌틀하여 앞의 전신주에서 우측 묘지군으로 진행한다

앞의 능선을 향해가야 하는데 가는길이 어렵고 불편하다,  이모든것이 인간의 욕심으로 인하여 난개발된것이 아닌지

농로삼거리에 내려서 앞의큰건물좌측담벼락옆으로 진행하다 건물끝에서 우측으로 올라선다 , 이곳도 정맥길은 건물이 들어서 있다

건물끝에서 이곳으로 올라 넘어서면

밭이 나오고 밭을 가로질러 앞에보이는 오성화학으로

도로건너 능선으로 가야하나 오성화학이 차지하여 우측으로 도로따라 간다

7번군도를 만나 좌측으로 틀어 진행하다

7번군도 , 김포시 양촌면 유현리와대룡리를 있는군도,      성진테크에서 우측으로 틀어 진핸한다 ,  원마루금은 gs주유소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하지만     11:15

산밑의 건물앞에서 좌측 포도밭으로

포도밭끝에서 우측으로

원마루금에 합류하고 ,  도심구간이고 공장,건물들이 정맥길을 많이 잠식하여 원마루금을 이어가기 정말 힘이 든다

지나온 마루금을 뒤돌아보고

앞의봉이 125봉

수안 국궁장과 수안산

125봉을 내려서 수안국궁장도로를 만나고

저멀리 인천광역시 강화도 길상면으로 넘어가는 초지대교가 아련하게 보인다

된비알을 가파르게 또힘겹게 오르면 이정표를 지나 수안산 헬기장에 도착한다

수안산 헬기장

수안산(146.8m)    11:37     4.8km지점 ,  정상에는 넓은 분지로써  2개의 돌탑과 삼각점, 정자가 있다

김포시 대곷면율포리에 있는 산으로 옛수안현의 이름에서 붙여진 이름인듯하다.   수안산성이있고 경기도 기념물199년 159호로 지정되었다 ,또한 봉수터가 있다

수안산 삼각점

수안산 제2헬기장

수안산 신령지단 ,  김포에는 농사가 많은 곳이라 기우제를 지내는 제단인듯,

제단에서 임도따라 50여m 진행하다 우측으로 내려간다

운동기구도 지나고 앞의사거리도지나

이곳묘지에서 능선을 따라 진행해야 하지만 좌측으로 임도따라 진행한다

좌측에 폐건물도

임도 삼거리에서 비닐하우스방향으로 진행하고

밭사이로 진행하면

대곶신사거리에있는 아울렛광장이 나온다

대곶신사거리 ,  356번 지방도로써 강화 초지대교를 있는 도로이다

도로건너 대곶성당우측도로 따라 대곶사거리로 향한다

앞의 사거리가 대곶사거리,  이곳에서 우측으로 꺽어 대곶초교로 향한다    12:03      6.5km지점

좌측의 대곶초교로

대곶초교 정문으로 들어서 (많은 정맥꾼들이 좌측도로로 진행하지만 정확한 정맥을 원해 초등학교안으로 들어선다)

운동장에서 우측의 후문으로 나가고(잠시 벤치에 앉아 휴식을 취한다 ),학교 담벼락우측으로 학교 뒷봉을 향해 나아간다 (등로는 희미하고)

대곶초교 뒷봉,  여기서 좌측으로 90도 꺽여 진행하고

밤나무 단지를 지나면 공장으로 가는 도로를 만나고 , 여기서 반대편으로 건너 진행한다

도로에서 마루금이 막힌줄로 알고 우측도로를 따라 진행(알바)

공장지대 끝에서 좌측으로 (알바)

이곳 묘에서 묘를 넘어 봉에서 좌로 진행하면 본 마루금과 만나는데 여기서 길은 우측으로 꺽이는 바람에 착각을 하고 빽을 한다,  너무 아쉬운 곳이다,

다시 고개로 돌아와 직진한다

여기 바로전에서 우측으로 공장사이로 진행하여 철망을 넘어 진행해야 하는데 좌측으로 진행하는 바람에 한참헤메다 우측공장 건물뒷편으로 진행하여 마루금에 합류하여 정맥을 이어간다

어찌됐든 마루금에 합류하여 군철조망을 만나 우측으로 진행한다 (이곳이 90m봉인듯),  한번 헷갈리니 자꾸 헷갈린다

다시우측으로 꺽어 진행하면 좌측에 덕원군 묘가 있고

덕원군묘,조선시대 세조의 서자이며예종때 남이의 난(?)을 평정한 공로로 수충보사정란익대공신으로 봉해진 인물이다

묘지를 지나 한참을 내려오니 만덕사입구의 지방도에 내려선다      13:05       8.1km지점

도로에 내려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한다 , 도로가 정맥인것이다

무봉리 순대국집에서 점심을 해결하고  (13:10 - 13:47)

도로따라 월곶방향으로   장승고개까지 진행한다

장승첨단산업단지도 지나고

뉴팜건물도지나 진행하면 앞에 보이는 장승고개에 도착한다

장승고개 ,   김포시통진읍마송리와석정리의 경계에 있는 고개로 장승이 서로 붙어있다, 우측에는 동인기연이라는 유아용품 회사가 있고 회사옆철조망좌측으로 밤나무단지로 진행한다 ,    14:06    10.05km지점

우측에 동인기연(주)

밤나무단지를 통과하고

동인기연 뒤 무명봉에서 우측으로 틀고

임도를 만나 송신탑을 지나고

원시한증막 철조망을 만나고(당시는 한증막인줄 몰랐고) 철조망따라 우측으로

이곳에서 좌측으로 한증막가운데로 지나야 하는데... 한증막을 이런중요한정맥길에 지어야하는지, 공무원이고 업자든 전부 몰상식하고 무식한사람들이다

하는수없이 우측으로 빙돌아 진행한다

공장건물로 인하여 우측으로 우회할수밖에 없고 ,  이런때는 짜증나고 한심하고 왜이런것을 해야하냐고

앞의 도로를 만나 도로를 건너 진행하고

도로에서 우측방향

도로에서 좌측방향

좌측의 건물때문에 또 우회해야하고

건물을 우회하여 내려가니 인공수로가 나와 황당해한다 산자분수령이라했는데 물길건넘을 위반한다

공장건물을 끼고 돌아 도로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절골로라는 도로 삼거리를 만난다

군부대 철조망을 만나 좌측으로

등로좌측에는 공장건물이 있어 군철조망과의 사이로 지나가야한다, 좌측에 공장절개지가 있어 겨울에는 매우 위험할것같다

철조망 따라

군부대 포가 설치되어 있고

80봉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군철조망따라

조금더 진행하니 공원부지같은 곳이 나오고

포장길에 내려서 앞의 민가방향으로 향한다

밭을 지나 민가가 보이는곳에서 우측으로 진행한다

좌측에 이런건물도 보이고

헌병부대를 만나 우측으로 우회 , 역시나 이곳도 군에서 차지 , 원마루금은 군부대를 가로질러 맞은편 산으로 가야하는데....

헌병부대앞

부대 담을 타고 빙돌고

다시 마루금에 합류하고

것고개 부근

정자 옆으로 지나 도로에 내려선다

그네쪽으로

것고개, 김포시 통진읍 마송리와옹정리를 잇는고개로 ,  48번국도가 지나는곳이고 북서쪽으로가면 강화도로 가는길이다 , 해병대2사단1연대가 있는곳이다 ,   15:13,     13.6km

도로건너서 우측식당방향으로 ,  이곳도 군부대를 가로질러 정맥은 흐르는데 .....

정육점식당지나 아파트 단지가 있는 좌측도로따라

해병대관사를 지나고 선답자들은 관사 아파트단지에서군부대담장을 따라 갔다했으나 지금은 갈수없고

계속 도로따라 진행하여 대한폴리텍공장을 지나

부대삼거리좌측도로로

우측삼계탕집 삼거리에서 좌측도로따라

삼거리에서 문배술주조장방향으로

문배술 주조장에서 우측으로,  문배주:  중요무형문화재86호로 지정된 문배술은 고려시대부터전해내려온 증류식 소주이다 ,명맥이 끊겼다가 서울의 이기춘씨에 의하여 재현되었고 1990년에 상품화되었다 찰수수와메조,누룩으로 만들어지고 알콜함량은 40도 전후이다

문덕제비에서 군부대담장따라 우측으로

군초소에서 군부대담장따라 가지만 우리는 직진하여 산능선을 따라 진행한다

15여분을 진행하니 군부대 철조망과 만나 철조망따라 진행한다

군초소 못미쳐 우측아래급경사로 진행하는데 초소에서 초병이 조심하라고 걱정해준다     14:04    15.4km지점

급경사 내리막길

폐타이어가 있는 안부를 지나

교통호를 따라 진행한다

묘지를 만나 좌측으로 군부대철조망따라 진행하면    묘지에서 으측으로 내려가면 남정곡고개 도로와 만난다

임도를 만난다

우측에 무슨 절같은 건물이 있다

돌계단을 오르면

경기도기념물91호인 고정리 지석묘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물과 과일로 휴식을 취하고,   16:16    16.4km

고정리 지석묘

원래 3개인데 두개는 땅속에 뭍여 있고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직진하면 절개지

남정곡고개 , 갈산리와 고정리를 잇는 12번군도이다    14:28    16.7km지점

남정곡고개 12번군도

95봉, 삼각점이 있다

95봉 삼각점

한남정맥의 마지막산인 문수산을 바라다본다

좌측에 공장이 자리잡어 정맥을 짤라 먹어버렸다 , 부득이 또 우회

도로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하다 날맹이에서 우측으로

망가진 정맥길

폐가를 지나고 에덴농축산 건물이었던듯

좌측으로 에덴농축건물인데 엄청 크다

건물우측으로

에덴농축,청림농장입구도로를 만나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도로따라 진행한다

평양감사와 기생인 애기의 설화가 서려있는 애기봉(미륵님에서 퍼옴)

군부대도 지나고

종착지인 56번지방도 17:10  ,  김포시 월곶면 고막리와개곡리를 잇응 56번지방도, 19km종료

옆에 아이젠이라는 회사앞에서 정리를 하고 오늘 의 일정을 마친다

이번구간은 한남정맥중에서도 가장많이 홰손되어 정맥을 이어가지못한 부분이 가장많고 그로인해 우회하는 길이 많아 길찾기가 어려웠던 구간이었다, 앞으로 이렇게 자연을 훼손하고 망가뜨리는 일이없기를 바랄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