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

한남정맥7구간, 고고리고개에서 오봉산,큰말고개, 당정역, 47번국도, 수리산슬기봉, 수암봉, 목감사거리까지

SANMA 2013. 1. 29. 19:27

한남정맥 7구간

일시 : 2013년 1월 06일

날씨 : 약간 박무

소재지 : 경기도 의왕시, 군포시, 시흥시일대

누구와 : 경남마루금사람들과

행정: 차량:경남창원시 대방동(05:50) - 마산 중리(06:40) - 내륙고속도로 - 선산휴계소 - 여주 - 용인휴계소 -

부곡 I,C - 의왕시 이동 고고리고개

산행행정 : 고고리고개 - 오봉산갈림길 - 오봉산 - 오봉산갈림길 - 고인돌 - 큰말고개 - 당정역 - 신기천 -            안양베네스트 C,C(47번국도) - 181,5봉(감투봉) - 무성봉 - 임도오거리 - 수리산슬기봉 - 수암봉 -          - 223봉 - 15번서해안고속도로 - 목감사거리

산행거리 : 15,7km     누적거리 : 102.6km

산행소요시간 : 5시간 35분(중식시간 포함)

7구간 산행지도

산행일지및 사진

고고리고개(이동고개), 시흥시와 의왕시를 있는 삼거리도로

가운데 나무사이로 등로가 있다

출발인증을 하고     10:50

도로에서 우측으로 올라 마루금에 진입하여 좌측으로 진행하면 철탑을 만나고

오봉산 갈림길,  우츠긍로 진행하면 오봉산이고 정맥길은 좌측으로 내려간다,  오봉산까지(약 300여m) 얼마되지 않아 다녀오기로 한다 ,     0.5km지점,    10:56

산불감시초소에서 좌측으로

오봉산 , 정상에는 오봉산 표지목과 삼각점이 있다,     11:01

오봉산 삼각점

오봉산 정상에서

오봉산에서 바라본 마루금과 군포시 당정동,당정역

다시 오봉산 갈림길삼거리로 복귀한다     11:07

진행하는 마루금에 고인돌도 있다

공사중인 도로를 내려와 우측으로 틀어 굴다리를 건너고    11:16

굴다리를 지나 좌측능선으로 진입하였으나 가시넝쿨과 잡목으로인하여 길이 없어 밑으로 내려와 진행하다 다시 우측능선으로 오르니 농장 철조망을 만나  넘고 아무도 다니지 않은 등로를 찾아 진행한다

아무도 다니지않은 눈덮인 마루금을 진행하고 도로를 만나는곳에서 좌측집을 통과한다

삼거리에서 종가집식당을 만나 으측 종가집뒷편으로 가야하나 조측길로 진행한다

종가집삼거리에서 20여m진행하니 큰말고개에 도착한다,   의왕시 이동에서 군포시 당정동으로 통하는 거개로 2차선 도로이다       1.8km지점       11:25

도로를 건너 좌측의 한일 씨멘트공장철조망을 따라진행하고

한일 씨멘트와 푸르지오 아파트사이 좁은길로 진행하다 프르지오 아파트로 내려선다

삼거리에서 직진하여 당정역 가는 도로를 만나 우측의 당정역으로 향한다,  선답자들은 우측으로 진행하여 한세대와 당정지하차도를 넘어 진행하지만 마루금은 좌측으로 흘러 골프장으로 지나는 것같아 역사로 바로 향한다

당정역을 만나 역사안으로 들어서 당정역을 넘어선다

당정역

당정역 주차장에서 우측으로 틀어 군포 노인 복지회관으로 향한다 ,   여기서 바로 공원을 가로 질러 신기천을 건너는 것이 좋을것같다

군포시 노인 복지회관에서 좌측 신기천으로 진행한다

신기천 ,   이신기천을 따라 진행한다 ,    좌측의 골프장이 마루금이 아닌가싶다 ,11:38

한참을 진행(11분여진해)하여 47번국도에 올라선다   11:49      군포에서 과천,남태령, 사당동으로 통하는 도로 ,좌측으로 진행하여 안양 베네스트골프장정문에서 신호등을 기다려 도로를 건넌다

앞의 동산이 가야할 마루금이다 ,

이곳동산의 팔각정으로 올라 좌측으로 진행하여 아파트전의 능선으로 진행해야 정석 마루금으로 가는 등로다

우리는 우측도로로 내려서 진행하다 삼거리 도로(낚시터가는 도로, 이곳으로 진행하는 선답자들이 많이 있음))를 지나

삼성녹화 터널에서 우측 마루금으로 진행한다 ,   이곳으로 진행하는것이 정식 마루금이라 생각하고

능선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산불감시탑봉인 감투봉(181,5m)에 도착한다,      4.7km지점     12:12

감투봉에서 좌측으로 꺽여 슬기봉으로 향하고

조금 내려오니 밑으로 도장터널이 자나가고

삼거리 안부를 지난다

삼거리 안부 이정표 ,  이곳부터는 등로가 아주 좋으나 눈길이어 시간이 약간 지체되는듯하고 ,  오늘은 날씨도 좋고 아주 포근하다

농내정을 지난다

258봉, 삼각점이있고 넓은공터봉,  이곳에서 마루금은 우측임도 따라

285봉 삼각점

산불감시탑을 지나 조금 진행하니

수리산 슬기봉이 눈앞에 보인다

조금내려가니 정자가있는 임도 오거리    7.4km지점

특이한 이정표

슬기봉

슬기정 밑임도에서 점심식사를 하고 (12:48 - 13:26)

점심식사를 하고 조금진행하니 공중화장실이 있는 삼거리가 나오고 여기부터 슬기봉까지는 무척심한 된비알을 올라야한다

나무계단을 오르고

슬기봉인데 군부대가 차지하고   우측으로 돌아 군부대(슬기봉474.8m)를 돌아간다,           13:46

군부대를 돌아가니 태을봉갈림길삼거리가 나오고 태을봉은 우측, 정맥길은 좌측으로 돌아간다, 이곳을 슬기봉이라 표시했다 ,    13:48,         8.1km지점

수리산의 유래(설)

독수리가날개를 펼친형상과 비슷하다는설,슬기봉과 수암봉사이의 수리사에서 유래한설등 수리산은 견불산이라고도 불렸다한다

여기서는 나도 한장 인증

전망데크로드에서 바라본 안양시,군포시

태을봉(489.2m)을 뒤돌아보고

좌측능선에는 군부대건물들이 자리하고

능선사면에는 눈이많이 있고

군부대도로를 만나 우측으로 내려간다     13:57

좌측의 군부대정문

군사도로에는 눈을 아주 깨끗하게 치워놓았다,  졸병들은 항상괴로워

도로가 우측으로 꺽이는부근의 좌측주차장으로 진행해야하고     14:00

정자옆으로 정맥길은 이어지고 주차장에는 막걸리등 음식파는 곳이 있다

여기도 눈이 상당하게 쌓여있다

눈앞에 다가온 수암봉

좌측의 군철조망이 끝나는 지점에서 마루금은우측으로  돌아 흐르고

바로 수리사 삼거리봉이 나오고 우측으로 군부대 철조망을 따라 내려간다

수리사 갈림길 삼거리 이정표

군철조망끝 안산갈림길삼거리에서 직진한다

막거리파는 안부를 지난다

수암산 오르기전의 헬기장     수리산구간은 도시 근교라서 그런지 등산객들이 무척이나 많다    9.8km   14:22

헬기장에서의 수암봉 전경

나무계단을 오르다가

뒤돌아본 지나온 마루금과 슬기봉 능선

슬기봉을 배경으로

이전망좋은곳에서 나도 한컷

수암봉을 오르고 ,   정맥길은 우측으로 진행한다 ,     10km지점      14:31

수암봉정상에서 나도 한장

수암봉 전망테크

슬기봉과 지나온 마루금

시흥시 일대

작은 봉을 넘고 ,

가야할 마루금   가운 데 봉에서 좌측으로 꺽이고

아담하고 부드로운 소나무길

소나무 쉼터

막걸리파는 안부에서 상국씨, 진권씨와 막걸리 한잔씩하고

안부에서 조금 진행하니 군철조망이 가로막아 좌측으로 비켜 철조망을 건넌다    15:03

이곳 헬기장봉(335m봉)에서 좌측으로 꺽여 내려가고

도깨비 방망이돌?   이런곳도 지난다

이곳은 전망이 아주 좋고

군시설물도

군철조망을 만나  지겹도록 따라 가야 한다

소나무와 군철조망이 있는 봉을돌아  곧바로 우측으로 틀어 진행해야 한다 , 독도 주의해야할곳이다, 이봉이

223봉이다 ,   잠시 군철조망을 우측에 두고 진행하면 길잏을 염려는 없다 ,    11.9km .     15:08

223봉을 돌아 좌측사면으로

223봉이라 적어 놓았네요

저끝봉까지 군철조망을 따라 지겹도록 같이 진행한다

이근처에 도로가 표시 되어 있는데 없네    밑에 터널이 있나?

군부대 철조망을 다시 만나 좌측으로 진행하고       15:41

철조망따라 조금(50여m)진행하다 좌측숲 내림길로 진행한다 ,   군벙커를 만나고

우측에 축사인지 건물의 삼거리가 나오고      15:46

삼거리를 지나 능선으로 올라서니 잡목과 가시넝쿨로 인하여 진행을 못하고 다시 임도로 내려와 임도따라 조금진행하니

삼거리에서 능선으로 올라선다 ,,  이곳도 잡목이많아 진행하는데 지장을 주나  이곳을 지나면 작은공터(밭?)에서 좌측으로 진행하니

우측에 축사가있는 고개에 이른다 ,    14.8km지점    15:52

고개넘어 우측산으로

큰 묘지에서 약간 우측으로 틀어 진행

이런 폐건물?도 지나

건물뒤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   사진은 지나 촬영한것임

다수의 정맥꾼들이 좌측도로따라 진행하지만 우리는 직진하여 고속도로까지진행한다      15:55

임도따라 진행

이곳이 고속도로 절개지 ,  여기서 좌측으로 진행하여 고속도로 굴다리로통과한다

좌측으로

우측에는 서해안 고속도로 목감휴계소가 있다

고속도로 밑통로를 통과하여 우측으로진행하다 신호등을 건너 도로따라 고개말머리까지 오른다 ,     14.8km

16:06

차량통행이 많은 330번 지방도를 피해 공사장을 통과하고

앞의 고개 마루에서 좌측 능선으로 진입한다

지나온 마루금, 우측에 수리산 슬기봉,좌측의 335봉헬기장봉과 밑으로 223봉등 지나온 등로가 한눈에 들어온다

능선으로 올라 진행하나 길이없어 하는수없이 우측으로 조금내려가 임도따라 진행한다

임도로 내려오고

이제 다왔네,,,, 목감사거리 건물이 보이니

우리의 애마도보이고

목감사거리,  이로써 오늘도 하구간을 무사히 끝낸다      16:25       15.9k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