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북거제지맥

북거제지맥 3구간

SANMA 2022. 9. 26. 15:05

북거제지맥 3구간은 북거제지맥 마무리 구간으로 장터고개에서 개안만 바닷가까지의 도상 9km의 거리로 약간 짧은편이다.  3구간은 장터고개에서 서리 소류지에서 올라오는 등로까지가 약간 헤메고 가시덤불을 헤치고 가는 등로이고 마지막 149m봉을 지나 개안만 바닷가까지의 등로가 어려운 등로(등로가 제대로 없음)이고 나머지는 등로는 지맥치고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또한 이번산행에 고등학교 친구인 이승범 친구와 같이 할수있어 더욱 뜻깊은 산행이었다.

개암만 바닷가에서 할미바위까지는 바닷가를 따라 진행한다.

북거제지맥 3구간 ( 장터고개 ~ 개안만 바닷가)

일시     :    2022년 09월 25일

날씨     :    약간 흐림 산행하기 좋은 날씨. 바람 선선)

소재지   :  경남 거제시 하청면 일대

행정  :  창원(06:00) ~ 거가대교 ~ 외안고개(07:05) ~ 장터고개,덕치고개(친구차로 이동 . 07:25) ~ 서리 소류지등로합류  ~

331.6m암봉(08:06) ~ 임도(08:23) ~ 442.8m헬기장봉(09:34) ~ 앵산(513m, 09:46~ 10:09) ~ 안부 ~

솔병산(437.4m, 10:43) ~ 임도 ~ 외안개(12:05) ~ 천마산(12:27) ~ 149m봉(12:39) ~ 개안만 바닷가(지맥종료, 13:03)

~ 할미바위(산행종료, 13:21)) ~ 장터고개 ~ 창원

산행거리   :   도상 9.5km    GPS거리 1059km   북거제지맥 거리 : 도상43.7km

현재까지 걸어온 지맥거리 : 1100.9km + 43.7km  = 1144.6km

산행시간    :    6시간 09분(휴식시간 포함)

동행     :   이승범 칭구랑(고등학교칭구)

지도

트랙

창원에서 06시 출발하여 거가대교를 거쳐 하청면 외안개에서 승범이 친구를 만나 광신기계입구에 주차하고 승범이 친구차량으로 독치고개, 장터고개에 도착한다.

덕치고개

오늘 동행할 승범이 친구

장터고개에서 고물상 우측옆으로 진입하는데 길이 제대로 없어 우측 철조망옆으로 진행하는데 길이 제대로된길도 아니어서 넘무 사납다.   우여 곡절끝에 장터마을에서 올라오는 능선 삼거리를 만나니 좋은 등로를 따라 좌측으로 진행한다

장터마을 등로 삼거리에서

멋진 암봉이 있는  331.6m봉에 도착한다.

울 친구

나도 한컷

임도에 도착한다.   이곳부터는 앵산구간으로 등로 상태가 아주 좋다.

앵산 5km   이곳이 고도220m이고 앵산이513m이니 고고 약 300m정도를 올라야 한다.

전망대에서  하청항과 가운데 칠천도

364.7m봉   이곳에서 이런얘기 저런얘기를 나누며 쉬어 간다.

헬기장이 있는 442.8m봉

앵산이 눈앞으로

앵산에 올라서니 전에 없던 전망테크가 높이 설치되어 있다.

거제 옥포 대우조선

북거제지맥의 마루금   우측 가운데 국사봉도 보이고

칠천도 방향

통영 만

울 친구의 멋진 포즈

친구와 맥주도 한캔

정상석에서 전망대쪽으로

앵산 정상석

앵산 513m

거제 앵산(鶯山,513m)은 경남 거제시 연초면 한내리와 하청면 석포리를 내려다보는 형국이다. 앵산 중턱에는 하청 북사가 있었던 절터가있는데 과거에 북사는 해인사 통도사 범어사와 함께 경남 4대 사찰이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산의 모양이 꾀꼬리가 하늘로 날아 오르는 형상이라고 해서 앵산이라 하며 (해동지도)에는 하청면 앵산이 연초면의 서쪽 끝부분이라 표현되어 있고 (여지도) 에는 관아의 북쪽 40리에 있으며 대금산에서 뻗어나온 산줄기라고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다 산 앞쪽은 육산(陸山)으로 나무가 무성한데 비해 뒤쪽은 암벽산으로 절벽이다.

앵산의 설명

앵산 삼각점봉과 이정목

앵산 2등 삼각점

석포리로 진행

솔병산과 앵산 안부

앵산에서 내려오는 길은 무척 경사진 비탈길로 계단으로 되어 있다

맞은편 솔병산으로   여기부터는 등로가 약간 좋지 않다.

솔병산(437.4m) 도착

솔병산에서 임도로 내려오는중에 친구와 환담하는 바람에 약간 우측으로 빠져 내려오다 임도에서 등로합류

외안개 는 개안,덕곡마을과 외항개, 석포리를 이어 주는 2차선 도로가 지나가는 고개이다.

가야할 천마산

우측으로 광신기계산업공장이 있고

험한길(잡목, 무성한풀)을 지나 임도에 도착하여 가로질러 진행한다

임도에서 천마산 가는 등로는 뚜렸하게 난 길은 없고 약간의 족적이나 아니면 천마산으로 무조건 올라야 한다.

천마산(153.1m)   정상은 특별한 것은 없고 시그널과 산패만 있다.

천마산에서 149m봉 가는 등로는 전에 비해 좋은 편이다 3년전에 왔을 때는 등로가 거의 없었는데 상당히 나있다.

또한 이곳같이 함몰지가 많다  이곳은 유독히 많다.

149m봉 도착    오늘구간의 마지막 봉이다

여기도 함몰지

바닷가로 내려오는 길은 중간까지 길이 있다가 한순간에 없어져 지도등로를 보고 진행하여 바닷가에 도착한다.

개안만 바닷가이다   북거제지맥은 이곳에서 마친다

낚시하는 분도 있어 사진도 부탁한다

개안만바닷가에서

바닷가를 따라 가는 중에 수경을 쓰고 무언가를 잡는 분도 있고

개안만 바닷가를 따라 걷다보면 할미바위를 만난다.

할미바위

어떤모습을 보고 할미 바위라 했는지 허리가 구부러진 모습의 상상인가?  권총같이도 생기고   이에 대한 문헌도 유래도 없다.

행상크레인  크기가 어마어마하다.

광신기계입구에 도착하여 차량을 회수하고 친구와 덕치로 가서 친구와 헤어져 집으로 귀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