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용천지맥

용천지맥 분기봉에서

지맥   13번째

용천지맥이란

용천지맥이란 낙동정맥이 천성산을 지나 금정산 쪽으로 남하하면서 원효산 남쪽1.8㎞지점 714.3m 원득봉에서 동쪽으로 脈이 분기하면서 부산 수영강의 동쪽 울타리가 되는데,이 40.7㎞의 산줄기를 신상경표에서는 “용천지맥”이라 칭한다.

용천지맥주요산들

용천지맥 분기점(원득봉 714.3m봉)→용천산(545m)→백운산(522m)→망월산(549m)→문래봉(511m)→함박산(457m)→

아홉산(361m)→산성산(368.9m)→구곡산(434m)→부흥봉(173m)→와우산(198.2m)→산성(368.9m)→장산(634m)→옥녀봉(370m)→간비오산(148m)→동백섬

주요구간별 거리[구간/누적]

용천지맥 분기점-(7.0/7.0)-용천산-(4.1/11.1)-백운산-(1.8/12.9)-망월산-(3.5/16.4)-문래봉-(1.6/18.0)-함박산-(2.6/20.6)-아홉산-(6.6/27.2)-산성-(7.2/34.4)-구곡산-(4.0/38.4)-부흥봉-(3.1/41.5)-와우산-산성-(8.0/35.2)-장산-(4.2/39.4)-간비오산-(1.5/40.9)-동백섬

지도

일시    :   2021년  04월  09일

날씨    :   맑음,  약간 추운 날씨

소재지  :   경남 양산시 웅상읍, 상북면,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일대

행정  :  창원 성산구 남산동(05:00) ~ 부산 광역시 정관읍 달산리 985-1번지 곰내재(05:45) ~ 경남 양산시천성산

원효암 안부(06:42) ~ 714.3m분기봉(낙동정맥, 용천지맥 분기봉)(06:52) ~ 청송산(07:32) ~ 월평고개(08:26) ~

용천산(09:23) ~ 용천북지맥갈림길(09:54) ~ 진태고개(10:28) ~ 백운산(11:13) ~ 망월산(12:20) ~ 매암산(12:32) ~

수도암갈림길 안부 ~ 문래봉(13:34) ~ 곰내재(13:53)

산행거리   :  18.31km

산행소요시간  : 7시간 13분  중식,휴식시간 포함

같이한 산우님들 :  달리는 거북이님,  산마

지도

트랙

이번주는  어딜갈까하는데 거북이님에게서 연락이 온다,  용천지맥을 가자고  요즘 몸이 안좋아 약간 걱정이 되지만 수락하고,  금,토 양일간 종주하기로한다

창원에서 05:00에 출발하여 부산 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곰내재에 주차하고 예약해둔 택시로 천성산 원효암주차장으로 향한다,  양산 대석리에서 원효암까지는 일차선 포장도로이다,원효암 주차장까지 가지않고 천성산 안부에서 하차하여 산행준비를 한다

용천지맥분기봉인 714.3m봉

아침 날씨가 엄청 춥다.  살이 오글오글 떨린다

천성산

천성산과 천성2봉

용천지맥 분기봉인 원득봉

이곳에서 조금 진행하면 낙동정맥과 용천지맥 분기점이 나온다

분기봉인 원득봉에서

천성산을 배경으로

낙동정맥, 용천지맥분기점,  우측은 낙동정맥이고 직진은 용천지맥길이다

원득봉에서 안부까지는 무척 심한 된비알이다

청송산 오름길에서 뒤돌아본 원득봉과 천성산

안부에서 600m봉까지는 심한 된비알

600m봉 ,   조망처가 있고 조망이 너무 좋다

600m봉에서 바라본 원득봉

원득봉과 천성산

우측으로 낙동정맥과 그뒤로 금정산 고당봉이 손에 잡힐듯한다

청송산(584,2m)에 도착한다

부드러운 능선을 따라 555.8m봉에 도착한다

붓꽃

산불감시기가 있는 봉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진행한다

천성산에서 이어져 오는 천성산 누리길이 이어져 등로 상태가 너무 좋다.   지맥길이라는 생각이 들지않는다

너무나 좋은 등로

208m봉에도착하여 잠시 등로가없는 길을 내려가 도로와 합류한다

도로따라 진행한다 ,   저멀리 용천산도 보이고

월평고개 월평리와 덕계를 잇는 고개로 7번 국도가 지나고 있다

웅상~무거 7번국도

임도를 따라 가는데 무슨 공사인지 엄청 큰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뒤돌아본 신불산

용천산을 오르는데 엄청 심한 된비알로써 땀깨나 흘려야한다

용천산

용천산은 양산시 웅상읍과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면에 걸쳐 있는 해발 545m의 산으로, 서쪽으로 천성산, 동쪽으로 석은덤산, 남쪽으로 백운산과 접해있으며 소심산라고도 하며, 동쪽 석은덤산과 접해 상어령까지 이어진 큰골계곡과, 비롯 해운대 컨트리클럽으로 인해 수질이 오염되어 있으나 널밭에서 병산리로 이어진 계곡과 폭포는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용천산 정상은 약간의 분지로 되어 있고 작은 정상석과 삼각점이 있다

용천산 삼각점

지나온 마루금

요런 나무도 만나고

488.7m봉

용천 북지맥 분기점

용천 북지맥은 낙동정맥에서 분기한 용천지맥이 용천산을 넘어 488.7m봉에서 다시 두 갈래로 갈라지는데 남쪽 정관고개가 아닌 북쪽 대운산으로 이어지는, 굳이 이름을 갖다댄다면...용천북지맥이라 하겠다.

천성산(922.2m)~용천산(544.6)~방산재~대운산(742.1)~배읍봉~화장산~안봉산(121.6)까지로

그 끝은, 바다가 아닌 울산 회야댐에서 흘러나오는 회야강과 남장천의 합류점에서 마감되는 도상거리 30.1km(용천산에서 안봉산까지)

282.2m 삼각점봉

뒤돌아본 용천산

진태고개 생태터널을 넘는다

우측의 정관읍신도시

쓰러진 나무들이 무척 많아 진행에 지장을 준다.  일반지맥에 비한다면 아무것도 아니지많ㅎㅎㅎ

백운산 오름길이 무척이나 힘이 든다

준희님의 격려시그널이 조금더 힘을 준다

옆으로 목재테크가 돼있지만 설치한 이유, 목적을 모르겠다.  세금 낭비인것 같아 눈쌀이 찌뿌려진다

백운산에 도착한다

백운산은 약간의 분지로 정상석은없고 요런 안내 표지판과 삼각점이 있다

백운산 삼각점

백운산 정상 바로밑 누리길 삼거리에서 점심식사를 한다

522.5m봉

가야할 망월산

임기리 삼거리를 지나

계단을 오르고

517.7m삼각점봉에 도착한다

망월산 안부인 낙원대쉼터에 도착한다

오름길을 올라 망월산에 도착하고

망월산에서

망월산은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고 전망테크와 산불감시초소가 있다

백운산에서 지나온 마루금

정관 신도시와 신불산에서의 마루금이 한눈에 들어온다

가야할 마루금

매암바위 삼거리

매암바위로

매암바윈줄 알았는데  매암산이네

가야할 마루금

철마산 삼거리도 지나고

편백쉼터도 지난다

수도암 갈림길임도를 지나고

450.3m봉

오늘의 마지막 봉인 문래봉(511.4m)에 도착한다

문래봉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절개지에서 우측으로가면 생태터널이고 우리는 좌측으로 내려간다

곰내재에 도착하여 오늘의 산행을 마친다

오늘 산행은 일반지맥과는 달리 등로상태가 너무 좋아 지맥산행인지 일반산행인지 모를 정도로 등로가 좋았다.  물론 고도차는 심했지만 ,,,,   날씨도 좋고 다만 빗방울이 내려 약간 추운 날씨였으나 조망이 너무 좋은 날씨였다 .

차량을 회수하여 창원에 도착하여 뒷풀이는 내일 산행이 있기에 생략하고 귀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