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주변의 산들

무릉산

SANMA 2020. 5. 7. 23:27

일시     :    2020년  05월  07일

날씨     :    맑음 (송화가루 많이 날림)

소재지  :  경남 함안군 칠서면 ,  창원시 북면일대

행정     :    창원 대방동(07:50) ~ 북면 ~  함안군 칠서면 무릉리(09:00) ~ 동태마을(09:10) ~ 무릉산등산로입구(09:15)

~ 386.2m봉 ~ 무릉산 정상(10:18) ~ 동태마을(11:30)  ~ 주차장(11:35) ~ 북면 ~ 대방동

산행거리    :    6km

산행소요시간  :   2시간 35분

누구랑    :  김송식님,  손진원님 ,  나(박항석)

개요

무릉산은 물레산이라고도 하는데, 산의 정상은 창원시와 함안군의 경계가 된다. 『무릉지(武陵誌)』가 편찬된 1643년(인조 21)에 이미 무릉산과 무릉이란 지명이 사용되고 있었다. 그 이전에는 15세기 말엽 이곳에서 태어나 16세기 전반에 활약한 무릉도인(武陵道人) 주세붕[1495~1554]이 『무릉잡고(武陵雜稿)』라는 문집을 남겼다. 이로 보아 무릉이란 지명은 늦어도 그가 활약하던 16세기부터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무릉산의 남서쪽 골짜기에는 고찰인 장춘사가 있고, 동쪽 자락에는 최윤덕 장군의 생가지인 내곡리가 있다. 무릉도인 주세붕과 관련되는 마을은 무릉산 서쪽인 함안군 칠서면 무릉리 무릉마을인데, 이곳에는 그의 생가지에 세운 무산사와 그에 딸린 유적이 있다

지도

트랙

무릉산은 북면 환종주시 3번이나 가본 산이지만  이쪽 코스는 처음이고 일행들이 산행초보라 그나마 좀 수월한곳으로 산행한다

사진 및 일지

창원 대방동출발하여 신월동 손진원씨, 감계 김송식씨와 합류 함안군 칠서면 무릉리에 도착하여 영신열처리공장근처에

주차하고 무릉산으로

앞의 가운데 뒷산이 무릉산,  좌측 도로따라 동태마을 로 진행한다

동태마을 회관을 지나 마을 끝에서 우측으로 포장도로따라 진행하면

등산로 입구가 나오고  386,2m봉을 지나 정상에 도착한다,  오늘도 송화가루가 무척 많이 날리고,  산행도중 소나무 한입버섯도 약간 채취하며 오른다

무릉산 정상까지는 계속된 된비알을 올라야 한다,  1시간 반정도 소요

무릉산 정상석,

정상은 약간의 넓은 분지로 되어 있고 정상석과 이정목, 묘지가 있다

무룡산에서 약간의 간식을 먹는데 날파리떼가 좀 달려든다,

다시 올랐던등로를 원점회귀로 내려와 동태마을에 도착하고

북면 감계 아파트 단지 대형마트에서 국시 한그릇 먹고 귀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