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수도지맥

SANMA 2019. 10. 1. 11:00

지맥  7번째

제 2차 수도지맥

수도지맥이란 백두대간이 전북 무주군과 경북 김천군과 경남 거창군등 삼도가 만나는 대덕산(大德山 1,290.9m) 남쪽의  삼도봉(일명 초점산.1250m)에서 남쪽으로  300여m 떨어진  지점에서 시작하여 남동쪽으로 가지를 쳐 내려가며 경상남,북 도계를 따라 봉산(902m),수도산(1317m),단지봉(1,326.7m),좌일곡령(1257.6m)을 지나  가야산을 목전에 두고 두리봉(1133m)에서 도계를 벗어나 남쪽으로 거창군과 합천군경계를 따라 남산(1113m),마령(1006.5m),우두산(의상봉.1046.2m),비계산(1130m),88고속도로,두무산(1038.4m),오도산(1120m)1000m이상의 장쾌한 능선이 60여km 이어진다.
오도산에서 거창군과는 작별을하고 온전한 합천땅으로 들어서며 고도를 낮춰 토곡산(644m)를 지나면 다시 경상남,북도계를 만나 고령군과 합천군계를 따라
만대산(688m),시리봉(408m)을 지나 솜등산(271m)에 올라선 도계능선과는 작별을하고 마지막 여력으로 필봉(330m), 부수봉(317m),성산(205.7m)을 내려서며 맥을 다하는 105,8km의 산줄기이다.

수도지맥 동북쪽으로 흐르는 감천(甘川)은 길이 69km,유역면적 10만 ㎢로 수도산북쪽에서 발원하여 김천시의 지명을 낳게하고 김천시일대를 지나 구미시 선산읍 원리에서 낙동강으로 흘러들고
수도지맥 동쪽내지 동남쪽으로 흐르는 회천(會川)은 길이 78km,유역면적 78000㎢로  수도산 동쪽기슭에서 발원하여 대가천(大伽川)을 이루어 성주호에 들었다가
다시 동으로 흘러 고령읍에서 소가천(小伽川), 안림천(安林川과 합류하고 고령군 덕곡면 율지나루에서 낙동강에 흘러든다.

수도지맥 서쪽으로 흐르는 황강(黃江)은 길이 111km,유역면적 13만 ㎢로  남덕유산(1507m)동쪽 계곡에서 발원하여
동남쪽으로 흘러 합천호(陜川湖)에 들었다가 합천군 청덕면 적포리 일대에서 낙동강에 흘러들며 맥을 다한다.

수도지맥중 제일 높은산은 단지봉(1,326.7m)이지만 지맥의 이름을 수도지맥으로 한것은 아마도 수도산(修道山 1,317.1m)의 유명세일듯싶고
좌일곡령 (座壹谷嶺 .1,257.6m)은 일부지도가 좌대곡령( 座臺谷嶺)으로 표기하고 있으나  壹(한일)자와 臺(돈대대)가 비슷하여 생긴일은듯하며
국토지리정보원의 25000지도는  "좌일곡령(座壹谷嶺)"으로  표기되고 있다.

수도지맥은 도상거리 105.8km로  행정구역은 경북 김천시,성주군,고령군과 경남 거창군,합천군을 지나며 황강합수부에서 맥을 다한다.

개요

지난 2009년 7월에 수도지맥을 한번 했으나 현재 동료들의 권유로 다시한번더 수도지맥을 하고자 한다,사진및 일지도 정리되지 않았고 산세도 너무좋아 한번 더 한다. 저번에는 산들계산악회원들과 같이 하다 마지막 2구간 남겨놓고 흐지부지 되어 나홀로 마무리 지었었다.

수도지맥 개념도

수도지맥 구간

제2차 수도지맥 1구간

일시   :   2019년 09월 29일

날씨   :    창원 흐림 비 ,  거창 맑고 쾌청한 날씨

소재지 :    경상북도 김천시 대덕면, 경상북도 거창군 고제면, 웅양면일대

행정  :  창원(06:30) - 경산남도 응양면 백학동(08:35~09:15)) - 경상남도 거창군 고제면 소사고개(09:35) - 국사봉

갈림길(10:35) - 초점산 삼도봉(10:45 ~ 11:05)) - 국사봉 소사고개 갈림길 삼거리(11:11) - 877.2m봉(12:45) -

감주재(13:35) - 국사봉 갈림길(13:54) - 국사봉(14:02 ~ 14:20) - 국사봉 갈림길(14:26) - 신기리(15:02) -

하성(15:31) - 백학동 (15:43)

산행거리  :   14.14km   GPS거리 접속 : 3,2km  지맥 :  10.94km         누적거리  :  10,94km

산행소요시간 :  6시간 8분

같이한 사람들 :  한성현님, 김기철님 , 홍성철님, 문용철님.

개요

1차때는 덕산재에서 출발했으나 이번에는 소사고개에서 출발하여 초점산 삼도봉에서 지맥을 시작한다,  국사봉 갈림봉에서 본지맥은 시작되고 탑신동의 임도를 지나고 삼각점이 있는 877.2m을 지나며 감주재 임도를 지난다.  국사봉 갈림길에서 국사봉을 다녀오고 한기리로  내려가 한기리경계에서 농가를 지나 좌측 능선으로 진입한다 ,  하성을 지나 대나무밭을 지나면 백학동 마을 회관에 도착하여 1구간을 마친다,

1구간 지도

트랙

고도표

사진및 일지

창원에서 오전 06:00에 출발하기로 하였으나 서로 탑승지위치가 소통이 되지 않아 20여분정도 늦게 출발한다 .  창녕을 거쳐 88올림픽고속도로 분기점에서 분기점을 놓쳐 남성주까지 갖다 돌아온다, 거창 I.C에서 나와 백학동에 도착한다,

이곳에서 준명이가 기다리기로 했는데 또 서로 소통이 되지않아 우이령에서 기다린단다,  그래서 45분을 기다려 소사고개로 향한다

소사고개에 도착하여 산행준비를 하고 준명이는 거창으로 일하러 가고  우리는 출발한다

이곳 소사고개에 온 백두대간하던 생각이나 옛기억이 솟아난다 ,  이 탑신 슈퍼에서 막걸리도 한잔하고 2차대간때는 나홀로 하다 이곳에서 식사와 막걸리도 한잔하던 생각, 대간의 삼봉산을 힘들게 오른 추억 등 등.......

이제 출발   생태이동통로도 생기고 ,  생태이동통로 좌측으로

초점산 3,6km 되어 있으나 실제거리는 3.2km

여기서 초점산까지는 백두대간등로

잘 익은 감도 주렁주렁

배추밭을 지나며 바라본 초점산과 대덕산

열심히 일하시는 농부님들  괜히 미안해지는 마음도

마지막 임도릉 만나 한숨 돌리고 오른다,  여기부터 심한 오름길이 시작된다

본격적인 지맥이 시작되는곳,  하지만 초점산 삼도봉까지는 올라서야

초점산에 도착한다,

초점산삼도봉(道峰)경남거창군, 경북 김천시, 전북 무주군의 경계에 있는 봉(峰)이며

우리나라 삼도봉은 두 군데가 더 있다,  지리산 삼도봉과 민주지산 삼도봉 모두 백두대간상에 있는 봉이다.

이곳에서 무사히 수도지맥을 완주해달라는 초간단한 시산제를 올리고

한성현님(달리는 거북이)

김기철님(상월)

홍성철님(자작나무)

문용철남(영월)

본인 박항석님(산마)   눈이 감겨 있네?  ㅋㅋㅋ

초점산을 출발하여 본지맥 갈림길 삼거리이다,   수도지맥은 초점산 삼도봉에서 분기되지만 본격적인 갈림길은 이곳이다

갈대밭에서 수도산등의 지맥능선을 배경으로

소사고개와 삼봉산,빼재 우측으로 덕유산인데 가시거리가 짧은 날씨로 인하여  운무에 덮여  희미하게 보인다, 날씨만 좋으면 멋진 경관을 볼수 있으련만 ,,,,, 아쉽다 ,

앞의 보이는 능선은  두루봉 능선

가야할 지맥 능선 ,  이고에서 무심코 직진하다 잠시 알바도하고 ,  지맥은 우측으로 90도 꺽여 내려가는데 내림길이 너무 험해 장난이 아니다

농로따라

우측으로 능선이 지맥같이 보이지만 그능선은 지맥이 아니다  ,  고냉지 채소밭을 지나 산으로 접어들고

삼각점이 있는 877.2m봉에 도착한다

877.2m 삼각점봉

뒤돌아본 초점산

감주재에 도착  임도가 지나고

국사봉 갈림길 삼거리까지는 무척 심한 된비알로 상당한 땀과 체력소모가  소요된다 ,   국사봉을 다녀오기로

국사봉  정산은 정상 표지목과 삼각점이 있고 약간의 분지로 되어 있다

국사봉에서 바라본 초점산(앞)과 대덕산(뒤)

준희님의 국사봉시그널

다시 백학동, 굿사봉 갈림길 삼거리로 돌아와 한기리(백학동 이정표)로 내려간다

내려가는 도중에 으름이 있어 한개씩 따먹고 간다

으름(국산 바나나?) ,  무척 달고 맛있당,,,,

호도

한리마을 에서 도로따라 진행하다 우측으로 틀어 신기마을경계에서 (한기소류지위) 좌측 농가를 지나 좌측능선으로 들어선다

대나무길도 헤치고

잡목길도 헤치고

성터가 있는 하성 갈림길에 도착한다

하성의 유래

대밭길을 통과하면

백학동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