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열왕지맥

SANMA 2019. 3. 7. 15:20

지맥 3번째    열왕지맥

일시   :   2019년 03월 01일

날씨   :   맑음,  미세먼지 심함

소재지 : 경남 창녕군, 밀양군, 청도군일대

코스  :  24번도로 ~ 천왕산 ~ 열왕지맥분기점 ~ 왕령지맥분기점 ~ 천왕재 ~ 감골재 ~ 안산(597.3m봉) ~ 청간령

~ 열왕산~ 화왕지맥분기점 ~ 영취산 ~ 심명고개 ~ 보름고개 ~ 종암산 ~ 큰고개 ~ 부곡온천

산행거리 :  25.3km

산행시간 :  9시간 48분

동행  :   송낙현,  한성현, 김기철님

개요

경북 청도군과 경남 밀양시, 창녕군 3개 시군의 경계점인 비슬지맥의 천왕산(619.2m)에서 남쪽으로 분기해서 열왕산(662.5m), 영취산(739.7m)을 지나 부곡온천 뒷산인 종암산(546m), 덕암산(544.5m), 처녀봉(446.2m), 비룡산(404m)을 경유하여 청도천이 낙동강에 합수되는 창녕군 부곡면 학포리의 학포양수장까지 도상거리

31.9 km인 산줄기 이다. 지맥 이름을 부여한 열왕산 보다 영취산이 더 높고, 창녕에 유명한 부곡온천물이 열왕지맥(종암산)에서 솟아나는 셈이고, 동으로 청도천을 가두어 낙동강으로 흘려보낸다,

열왕지맥 주변 개념도

열왕지맥 지도

화개지맥을 마치고 열왕지맥을 선택한다, 마산시외버스 터미널에서 창녕가는 첫차(07:00)를 이용, 창녕에서 천왕재까지 택시이용(21,000원)한다,  천왕재에서 조금더 24번국도따라 조금더진행(택시), 산행준비를 마치고 좌측계곡으로 들어선다, 08:13

길도 없는 능선으로 치고오른다, 약 70도의 경사를 치고 오르려니 엄청 힘드네,,,  드디어  열왕지맥등로를 만나 천왕산으로 향한다 08:34

천왕봉에 도착한다 08: 53    이곳까지 4분에 걸쳐 올랐다, 무척힘들게 오르고 빠르게 오른셈이다.

이곳 천왕봉은 천왕산은 경상남북의 경계이면서 밀양-청도-창녕 3개군이 갈라진다, 비슬지맥에서 다시 열왕지맥, 왕령지맥, 화왕지맥이 분기해주는 구심점이되는 봉이다

09:04 열왕지맥 출발이다

비슬지맥과 이별하는 분기봉이다 조측으로 비슬지맥이고, 직진하는 등로를 따라 열왕지맥으로

왕령지맥 분기봉(535.6m) 열왕지맥은 좌측으로 8시반향   09:24

천왕재 도착   09:40

천왕재는 창녕군과 청도군을 잇는 24번 국도, 수준점이 있다 했으나 확인 못했다.

쉼터가 2군데 있어 커피라도 한잔하려 했으나 아직 개점하지 않았다.

24번 국도 창녕방향

518.2m 삼각점봉   09:53    마루금은 좌측으로

감골재다   청도면 두곡리 하산길이 있다     10:16

596m봉,10:33.  이곳 올라오면서 너무 힘들어 죽는줄 알았다,와측으로 임도가 있는데 지맥을 한답시고 등로도 없는 곳으로 직접치고 오르려니 완전 개고생이다

오늘 처음부터 천왕산오를때부터 우측 고관절이 악간 안좋더니만 계속 우측다리가 영 아닌것 같다

좌측으로 틀어진행하고

청간령이다  힘든 모습이 절로 나타난다  엄살 아니고    10:46

열왕산에 도착한다

열왕산(662.6m)  11:24   이곳에서 간식과 휴식을 취하고

열왕산은 경남 창녕군 고암면과 밀양시 청도면의 경계에 자리한 해발 662.5m의 산이다.정상은 삼각점과 작은 간이정상석이 있고 작은 분지로 이루어져 있다,  열와지맥의 이름도 이산이있어 명명된것이다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고 진행하는데 바로 직진하는 우를 범한다 구기리 방향으로 무심코 진행하다 송낙헌님이 이등로가 아니라하여 지도를 보니 완전히 엉뚱한 방향이다 ,  완전 알바다  다시 뒤돌아와 등로를 잡아 진행한다 ,  열왕산에서 30m정도 뒤돌아가 좌측으로 진행해야한다 ,  약 15분정도(왕복)알바

다시 뒤돌아와 진행하고

열왕산에서 내려가는 등로는 등로표식도 없고 무척심한 된비알이다

이곳에소 맷돼지 흔적이 수두룩

584m처음엔 이곳이 화왕지맥 갈림봉인줄 알았는데

등로도 없는 길을 찾아

삼거리를 만나 좌측으로 진행하고 여기서 전방의 산 구룡산(666.3m)을 거쳐야 하나  좌측등로로 진행한다   12:43

이곳부터는 등로가 뚜렷하게 잘나있다.  우측으로는 화왕산,관룡산에서 오는 등로

이곳 조금더지나 점심을 해결하고

511봉 정도 되나

이곳은 화왕산 환종주길과 겹쳐진다 ,  경사가 무척심하다

이런 표식지가 부곡큰고개까지 자주 붙여져 있다

애고 힘들어 ,,, 잠시 쉬고

또하나의 봉(546,1m)을 넘고

우리 상월(기철)님은 생생해요

심명고개 13:46   임도 삼거리다   옥천리와 중촌을 가는 임도 갈림길이다

무척 빡센 오름길을 올라무명봉(600m)에 올라 잠시 휴식을 취한다

이봉에서 우측으로 돌아 내려간다

봄이 다온 모양이다

영취산 전위봉, 이곳 너무 빡세 올라오는데 너무나 힘들다   잠시 심호흡하고 할건해야지하고 영취산에 다녀온다 14:55

영취산738.8m봉  입근에는 영취산이 3군데 있다

정상은 삼각점 하나만 달랑 있다

분기봉에 뒤돌아와 다시 출발한다

643m봉

642m봉

임도에 내려서고

작은 봉에 올라서니 병봉 갈림길이다

보름고개에 도착한다  우츠으로 임도가 흐른다

등로는 너무 좋은데

좌측능선을 따르고

종암산이 보인다  저산만 오르면 오늘 산행은 거의 끝난다

애고 힘들어 세번을 쉬고 종암산을 오른다

종암산(546.6m) 정상이다 전망 데크가 있고 바위에 정상석?이 있다    17:08

함박산?

이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큰고개에 도착한다,  오늘구간은 여기서 지맥길은 마치고  부곡온천으로 탈출한다 우측으로   17:41

부곡온천으로 약 1.5km

운동 시설도 지나고

배수지를 지나 오늘 산행을 마친다

산행을 마치고 온천에 들어가  목욕으로 오늘의 산행 피로를 풀고 김치찌개로 뒷풀이를 하고 귀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