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와룡지맥

지맥 5번째   와룡지맥

와룡지맥

개요

와룡지맥은 지리산 영신봉에서 분기한 낙남정맥이 고성 대곡산(545m)에서 두개의 산줄기가 갈라지는데, 그 하나는 남쪽으로 분기해서 고성반도 끝자락으로 이어진 통영지맥이고, 다른 하나는 서쪽으로 분기해서 삼천포 노산공원으로 이어진 와룡지맥 이다.삼천포에 제일 높은 와룡산이 있어 와룡지맥으로 명명되었다

낙남정맥의 대곡산(大谷山 545m) 에서 서쪽으로 분기해서 감치재, 수태산(574.8m),

향로봉(578.3m), 봉암산(x434.6m), 민재봉(x797.8m), 와룡산(x801.4m), 천왕산(x628.1m),

망산(x61.2m), 노산(x25,4m) 으로 이어진 도상거리 30.8 km인 산줄기 이다.

신산경표의 지맥 분류기준에 의하면 도상거리 30km 이상인 산줄기를 지맥이라 칭하고 있는데,

와룡지맥의 도상거리가 29.5km에 불과해서 당초 지맥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그런데, 일부 산꾼들이 지맥 끝지점을 사천시 실안동 영복원마을로 변경 하거나

374.5봉에서 북쪽의 감치재~대곡산이 아닌 동쪽의 고성읍 교사리 대독천으로 변경 하면서

실거리 기준 30km 이상이라 주장 하여 최고봉인 와룡산의 이름을 따서 와룡지맥이라 붙인 것이다.

하지만 본인은 감치재에서 시작하여 삼천포대교까지로 종주를 할것이다, 29.5km면 어떻고 30km넘으면 어떠하리, 와룡지맥은 근본이 대곡산에서 삼천포개교까지인것을

와룡지맥 개념도

와룡지맥 1구간

일시  :  2019년 03월 28일

날씨  :  맑지만 미세먼지 나쁨

소재지 :  경남 고성군 고성읍, 하일면, 하이면일대

코스  : 감치재(07:00) - 374.5m봉(07:57) - 407.4m봉(08:26) - 이화공원묘원(08:40) -  달막동산고개

(08:49~09:00)  - 돌구산( 405.1m봉)(09:40) - 절골고개 -   약사전(10:06) - 수태산(10:40) - 수대재(11:02) -

학동재(11:39) - 향로봉(13:00) - 월부산(482.9m)(13:56) - 화성재(14:14) - 봉암산(14:53) - 비운치(15:14)

산행거리 :  16.48km

산행소요시간 : 8시간 14분

동행  :  나홀로

지도

트랙

고도표

통영 통영사우나에서 하룻밤을 보낸뒤 김밥나라에서 육계장으로 아침을 해결하고 시외주차장에서 고성행버스로 고성에 도착한다,  풍미식당에서 맡겨놓은 짐을 찾아 배낭을 꾸리고 택시를 이용 감치재에 도착한다.

원자체는 대곡산에서 시작해야하나 통영지맥시 올랐던것으로 대체한다.

통영지맥시의  대곡산

감치재

좌측능선으로

통영, 와룡지맥의 분기점인 대곡산

이곳오르는중에 두릎이 상당하다,  조금따서 배낭에 챙긴다

예비군 훈련장을 지나

222.9m봉 ,  이곳에서 마루금은 우측 예비군 훈련장가장자리를 따라 진행한다

예비군 훈련장

예비군훈련장을 지나 안부에서 심한 된비알을 오른다,  능선에 올라 폐초소봉에 도착한다,

능선까지 오르는데 배낭무개도 2kg더무겁고 계속된 산행으로 인하여 무척이나 힘이 든다

여기서도 진달래꽃이 이산객을 반겨준다

374,5m 봉

전망바위가 있어 잠시 조망을 한다

고성만이 흐릿하게 보인다 날씨만 좋으면 사랑도도 보이고 할텐데  이놈의 미세먼지때문에

407.4m봉

이런 돌사이도 지나고

이화 공원묘원을 지난다

이화공원묘원에서 급경사길을 내려와 달막동산고개에 도착한다, 달막동산은  조금더 진행하면 있는데 이곳을 산객들은 달막동산이라 하는것 같다   이 고개는  장치리와 자은리를 이어주는 고개로 2차선도로(도로이름:장치로)가 지나고 있고 정자와 전망대가 있다,  이곳에서 약간의 간식을 먹고 휴식을 취한다

상리면 방향

장치리 방향과 고성만

달막동산을 거치지 않고 돌구산으로 향한다

돌구산까지 무척 힘들게 올라간다

돌구산(405.1m)   삼거리 갈림봉

마루금은 좌측으로 흐르고 절골고개를 지나 약사전으로 오른다

약사전에 도착   약사여래불 뒷모습,     위치는  고성군 하일면 무선2길 957

지나온 마루금   좌측에 돌구산

무이산과 문수암

앞의 봉으로 올라 좌측의 수태산으로

약사전과 약사여래불,  약사여래불은 중새의 질병을 치료하고 재앙에서 구원해준다는 부처라 한다 ,  보통 연꽃위에 서서 약병을 든모습으로 형상화하지만 이대불은 손에 약병을 든 모습이다,

이주위에는 보현암(약사전)과 무이산의 문수암등이 있어 함께 둘러볼만한 곳이다,

넓은 전망 마당바위에서 바라본 무이산 문수암

문수암갈림길 삼거리

무선 송신소를 지나면

삼거리가 나오고

수태산이다

수태산(574.8m)  정상에는 바위산으로 정상석,삼각점이 있다

향로봉 4,6km 남았네

가야할 등로  간운데 봉이 향로봉

엄청심한 된비알을 내려오면 수대재다

수대재 이정목

354,8m봉

학동재에 도착하고 고성군 하일면 학림리에 있는고개로 하일면과 상리면을 이어주는 고개다,

이곳에서는 임도따라 10분가량 진행하다 우측능선으로 오른다

이곳으로 올라야 하지만

임도따라 진행하다 이곳우측능선으로

하일면 학림리 방향

새로생긴 임도를 만나건너고

보이는 봉에서 좌측으로 조금가면  향로봉

백암산,향로봉 갈림길 삼거리까지 무척 가파르게 올라간다

백암산,향로봉 분기봉

향로봉 0.5km   거의 다온듯한데 아직도

향로봉갈림길에 올라선다,  여기까지도 무척이나 힘이 든다

향로봉(578.3m)에 도착한다

향로봉은 경남 고성군 하이면 봉원리에 있는산으로 정상부는 넓은 분지로 되어 있고 정상석과  삼각점, 정자가 있다,

향로봉 삼각점

향로봉 인증샷인데 초점이 안맞았네 ㅉ ㅉ ㅉ

정자에서 간식과 휴식을

향로봉에서 직진은 운흥사가는 등로이고 지맥마루금은 우측으로 돌아간다

534,8m봉

비운치옆의 내원저수지가 보이니 다온듯한 느낌도

운흥사 갈림길에서 마루금은 직진이고

462.9m 봉 정상은 가시와 잔가지로 되어 있다 ,월부산이라 되어 있네 .  이곳까지 오는중에도 두릅이 상당히 많이 있다, 물론 채취도

월부산에서 우측으로 틀어 내려오다 이무명봉에서 좌측으로 틀어 내려간다,  등로는 좀 희미해도

화성재에 도착한다

400,5m봉도 지나고

봉암산(344.6m)에 도착한다

정상부는 가시나무와 잔나무로 덮이다시피 되어 있고 삼각점과 작은 송신탑이 있다

봉암산에서 우측으로 내려오는데 전선줄리 삼거리까지 있다  등로는 약간 급경사내림길이고 삼거리에서 이묘까지는 등로가 없어 비운치를 향해 무작정 내려간다 ,

비운치에 도착한다

비운치와 다음가야할 들머리

이표지석뒤로 다음 들머리

버스승강장에서 한참을 기다려도 버스가 오지 않아 하는수없이 택시를 호출한다

택시로 남일대해수월드 사우나로 가서 하룻밤을 보낸다, 남일대찜질방은 사우나시설이 멋지게 되어 있고 해수욕장과 접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