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맥종주/화개지맥

화개지맥 2구간

SANMA 2019. 2. 26. 22:24

일시   :  2019년 02월 24일

날씨  :   맑지만 미세먼지 나쁨

소재지 :  경상남도 함안군 칠서, 대산면 일대

코스  :  창원 -마산합성동 시외버스터미널 - 농어촌 버스(113-1번)이용 - 대산 어령고개 - 안국산 -

안산 윗배골   - 부촌고개 - 용화산 - 장포배수문(지맥종료) - 장포마을- 대산(택시)- 합성동 시외버스

터미널(농어촌 버스) - 귀가

산행거리  :  15.64km(gps거리)

현재까지 걸어온 지맥 총거리  :  463.4km + 34.3km = 497.7km

산행소요시간 : 5시간 50분

동행 :  송낙헌, 김기청, 한성현 산우님

산행지도

트랙

합성동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농어촌버스113-1번을 이용 어령고개에 도착한다

간단히 준비중

지남구간의 마루금과 어령저수지

어령고개 들머리

일단 등로는 아주 좋아요

안국산도착 ,  안국산을 오르는데 무척힘이 든다

안국산정상은 약간의 분지위에 산불초소와 삼각점이 있다 , 산성도 있었다하나 흔적은 없어지고 봉수대도 약간의 흔적만 있다

안국산은 경상남도 함안군칠서면 회산리와 대산면 대사리의 경계에 위치한 산이다(고도 : 344m). 안국산 지명의 유래에 대해서는 분명하지 않은데, 구전에 임진왜란 때 안곡산에 주둔하던 조선군이 각지에 봉화통신을 주도하면서 왜군을 무찔러 퇴각하게하자 그때부터 나라를 안정시켰다는 의미에서 지방민들이 '안곡산'을 '안국산'이라 불렀다고 하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산정에 산성과 봉수대가 있다.

안국산 삼각점

안국산에서 좌측으로 내려간다

산불감시원 할아버지가 출근하신다

앞의 안부가 닭재

닭재에서

닭재에서 100여m진행하다 좌측으로 진행한다

맷돼지 목욕탕과 흔적들이 많다

귀인봉(258.1m)에 도착한다 , 이곳도 약간 심한 된비알

여기서는 우측으로

이런곳에 운동기구?  여기까지 와서 누가 운동할것인가  우리나라 공무원들이 썩어도 썩었다

안산(157.4m)에 도착한다

윗배골에 다가간다

윗배골 고개에 도착한다 ,  옹벽을 넘어 능선으로 바로 치고 오른다

칠서 농공단지

임도에 잠시 내려서고

이봉에서 우측으로 공장건물 옹벽위로 진행해야한다

옹벽 공장건물

대치고개  도로따라 좌측으로 진행하다

이곳에서 공장건물사이로 올라 능선으로 진입한다

68.3m삼각점봉,    등로 우측으로 잇어 그냥 지나치기 슆다

등로가 좋아 룰루랄라길로

부촌고개 도착한다

부촌고개는 생태통로가 있다

밭을 가로질러 오르고    우측능선으로 오라야 하지만 사유지라고 막아놓았다

136.5m봉

임도를 만나 임도따라 쭈욱 진행한다

좌측능선이지만 거의 거리차가 나지않아 임도로

우측에 작은봉도 생략

용화산 아래 임도까지 진행하고 용화산으로 우측임도는 합강정과 장포배수문 가는임도다

용화산으로

용화산(192.6m)에 도착한다 용화산정상은 팔각정자와 정상석,삼각점이 있다

용화산 삼각점

용화산 정상석

용화산에서 등로는 우측으로 4시방향이다

안부를 지나고

154.1m봉에 도착한다

정자도 있어 합수부 지점과 지난 우봉지맥 합수부, 다음 가야할 화왕지맥합수부을 확인한다

우측 강건너 산밑이 화왕지맥 합수부이고 바로앞아래가 가야할 화개지맥 합수부, 좌측으로 강건너가 지난 우봉지맥 합수부이다

이곳에서 지도에는 직진으로 등로가 표시되어 우리는 나무숲과 가시덩쿨을 헤치고 진행하였으나 정자에서 조그만가면 우측으로 내려가는 등로가있다

화개지맥 종착지인 장포배수문인 합수부이다 , 이로써 화개지맥도 마친다

화개지맥도 마쳤으니 다음은 열왕지맥으로

장포까지 나가 버스가 5시에 있어 대산버스를 불러타고 대산에서 마산합성동 시외버스주차장에 도착하여 국밥으로 뒷풀이를 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