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정맥

한남정맥1구간, 칠장산에서 도덕산, 국사봉, 가현치까지

SANMA 2012. 10. 15. 12:30

한남정맥 1구간

일시 : 2012년 10월 07일

날씨 맑음

소재지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 백암면, 보개면 일대

산행 행정

차량 : 창원시 성산구 대방동(05:50) - 창원시 중리(06:40) - 선산휴계소 - 경기도 안성시 죽산면 칠장리

칠장사 주차장

산행 : 칠장사 - 금북정맥 분기점 - 한남금북분기점 - 칠장산 헬기장 - 칠장산 - 관해봉 - 도덕산 - 38번 국도

삼죽면사무소 - 뒤산 - 국사봉 - 상봉 - 가현치

산행거리 : 도상 12km    접속 : 1km (접속거리 미포함)

산행 소요시간 : 2시간 47분(접속 포함)

산행개요

한남정맥은 백두대간의 속리산에서 갈라지는 한남금북정맥이 칠장산에서 금북과 한남정맥으로 분기되고 한남

정맥은 칠장산에서 시작하여 도덕산, 구봉산, 문수봉, 함박산, 광교산, 수리산,철마산, 천마산, 계양산, 가현산,

수안산을 거쳐 문수산에서 맥을 다하는 정맥이다 . 거리는 192km이고 안성,이천 수원 용인,안양,인천, 김포등

에퍼져있는 정맥이다,  남한의 9정맥중에서 난개발로 인하여 가장 많이 훼손된 정맥이기도 하다

산행지도

전구간 지도

1구간 산행지도

산행사진및 일지

칠장사 일주문에서 산행준비를 하고 칠장사로 출발한다 .     10:20

칠장사 이모저모

칠장사 삼층석탑

병해대사와 의적 임꺽정, 6인의 도적의 벽화 . 경기도 문화재자료 24호로 지정되어 있고 ,6인의 도적들은 해탈하여 현인이되었다는 이야기로 칠현산의 전설이다

보물 983호 안성봉업사석불입상,   원래죽산면 봉업사에 있던것을 이곳으로 옮겨놓은것으로 통일신라시대의 불상이다 ,   대웅전 우측에 위치

거북바위 ,

대웅전 좌측의 임도따라 혜소국사비 방향으로

계곡에 약수터가 있고

혜소국사비 ,  혜소 국사는 고려 광종때의 고승이고  비신의 양쪽방향으로 쌍룡이 조각되어 있다,      10:31

혜소국사비신의 쌍룡

혜소국사비에서 임도따라 진행하다 칠장사주차장갈림길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꺽여 진행하다 능선에서 좌측능선으로 오르면 금북정맥의 마루금에 오르니 금북정맥산행이 생각이 난다 , 여기까지는 상당한 된비알이고,    10:43

칠장산 ,칠현산 삼거리 이정표

한남,금북분기점,   이곳에서 한남정맥이 시작된다 ,우측은 한남금북정맥길이고 우측이 우리가 가야할 한남정맥 마루금이다,      10:47

칠장산 헬기장에 올라 ,   우측으로 전에 마친 한남금북정맥 마루금과 안성골프장이고 ,     10:52

이곳이 칠장산 정상으로 되어 있으나 실제정상은 조금더 가야 실제 칠장산정사이 있다.

정상석 뒷면

칠장산(492m) 정상,   이곳이 실제 칠장산 정상이고 마루금은 우측으로 흐른다 ,      10:56

칠장산 삼각점

나도 칠장산에서 인증을 하고

봉을 하나넘고

또하나의 봉에서 좌측사면으로

관해봉 ,  너무밋밋한봉이라 이름있는봉같지도 않고    11:08

이정상표시가 없으면 그냥지나칠듯

관해봉에서 약100m진행하다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해야 한다

급경사 내리막길을 지나고

좌측에  첫 NO16송전탑을 지나고         11:19

15번 송전탑도

임도길을 만나 진행한다

14번 송전탑을 지나니 가을 밤이 길에 무수히 떨어져 있어 우리 산님들은 밤줍기에 정신이 없는듯하다,    11:23

조금 진행하니 넓은 공터가 나온다,  우측으로가니 지나온 마루금과 안성골프장인지  자리하고 있다 ,    11:26

지나온 마루금,     우측이 칠장상이고 가운데마루금이 꺽이는부분이 관해봉,

정면으로 골프장,   여기가나 저기가나 골프장만 보이는것만 같다

구절초

임도가 우측으로 꺽이는 부근의 좌측봉에 박건석님이 통미산이란 시그널을 붙여 놓았고     11:29

제법 가파른 봉을 몇개 넘어야

이런봉도,   좌측으로 조금씩 꺽이고

이봉에서 좌측으로 틀면 도덕산이고

도덕산(366.4m)  ,  정상은 풀숲에 가려 있어 전망은 없고 정상삼각점이 있다 ,

도덕산 삼각점

도덕산 정상모습

임도같은 등로를 지나

마루금은 송전탑이 있는 앞봉에서 우측으로 틀어진다

송전탑우측멀리 덕산 저수지가 보이고 그앞으로 가야할 마루금이 흐른다

녹배고개에 도착하고 ,   바로 직진하여 내려가면 급경사 길이고 좌측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다  ,     12:06

이리가면 밧줄잡고내려가는 급경사내림길

녹배고개   앞에 가리키는 좌측으로 내려오는 완만한길이 있다

전신주에서 우측으로 오르고

6번 송전탑을 지나고

우측의 5번 송전탑의봉으로 오른다

우측에 5번송전탑이 있다

우측으로 틀어가면 38번 국도와 만남의 광장이 보인다

조금진행하다보면 좌측으로 삼거리를 만나 좌측으로 절ㄹ개지를 따라 내려가고

밭뚝을 따라 진행

앞의 건너편 건물이 만남의 광장

38번 국도를 무단 횡단하여 넘고    12:22

만남의 광장에서 뒤돌아본 반대편 건물과 마루금 ,   봉우리에서 건너야 하나 도로 절개지로 인하여 돌아옴

슈퍼화장실옆으로 올라 묘지를 지나고 능선삼거리에소 좌측으로 진행한다 ,

38번국도 건너편 봉,   저곳에서 바로 건너야하나 절개지로인하여

점심식사를 하고     6.5km지점 ,     12:42-13:00

묘지를 지나고

삼죽면 소방소(119)와 면사무소 뒤로 내려선다

우측에 면사무소, 좌측에는 119소방소가 있다 .   13:10

정문을 나와 82번지방도를 만나고 도로따라 우측으로 진행한다

삼거리에서 용인 원삼방향으로 70번82번지방도를 따라 진행한다

코스머스가 활짝피어 있어 가을 정취가 물씬 풍기고

도로따라 진행하고

좌측의 숲과 만나는 지점,  뜨락 식육식당에서 좌측도로따라 식당과식당가운데로 진행한다 ,      13:18

이도로따라

잠시 좌측산으로올라 진행한다,  우측에는 축사가 있어 악취냄새가 진동한다 ,

다시 임도로 내려서 진행하다

삼거리를 만나 건물 좌측도로로 조금진행하다

보이는 전신주에서 우측산으로 진입한다

좌측에는 납골묘가 있고

덕산 저수지에서 올라오는 대성사노인복지원가는 도로를 만난다 ,     13:35

이곳에서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가도 되지만 (일부는 도로따라 진행) 앞에보이는 축대를 올라 마루금으로 진입하여 진행한다

뒤산갈림길을 만나고 ,   우측으로 가면 뒤산,  좌측으로 가면 다시 대성사노인복지원가는 도로 ,  뒤산을 다녀오기로 하고     13:41

뒤산(269.4m),    갈림길에서 약 70여m,    나즈막한 봉우리고 별특징이없는 보으로 깃대가 하나 꼽혀 있다    13:43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도로로 내려서고 도로따라 진행한다

도로 우측에 노인복지원 표석이 있고 우측밑으로 정과 노인 복지원이 있다

조금더 진행하면 도로가 좌측으로 꺽이는 부근에서 우측산으로 진입한다      13:49

안성 허브마을 갈림길 삼거리 13:58

삼거리   우측으로 진행한다

진행하다 보면 이러 뒤산이라는 표식이 나오는데 이곳은 뒤산이 아니다,  이곳은 헬기장봉우리 9km지점,  14:00

헬기장

대형송전탑을 지나서 가파르게 오른다

국사봉 삼거리에 도착하고   10.5km지점    14:18     국사봉은 좌측으로 조금떨어져 있고 마루금은 우측으로 이어진다,   국사봉을 다녀오고

국사봉 ,   약간 넓은 공터이고 전망대가 있어 시원한 조망을 즐길수 있다    14:20

보개면 가을 풍경

다시 갈림길로 돌아와

국사봉 안가시고

헬기장을 지나고     14:48

상봉(351m).   14:58  ,   상봉은 등로상에 있는 밋밋한 봉으로 만일 표식이 없다면 그냥 지나칠수있는 특색없는 봉이다

가현치에 도착합니다     15:07삼죽면 사무소에서 갈라져오는 82,70지방도이다 삼죽면과 보개면을 이어주는 도로

이로써 오늘 산행은 마치고 버스가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안성 추모공원입구에서 정리를 하고 귀가길에 오른다

오늘 산행은 한남정맥 첫구간으로 산행거리도 짧고 여유로운 산행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