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산행

SANMA 2017. 3. 19. 20:06

포항 베틀봉, 곰바위산

2017년 02월 12일

소재지  :  경북 포항시 죽장면 봉계리,두마리 일대

행정 : 경북 포항시 죽장면 봉계리 마을회관(10:31)  -  보현지맥 갈림봉(11:28) - 863봉 삼각점(11:50) -

베틀  바위(12:00) - 베틀봉(934m / 12:05))   -  보현지맥 갈림길 삼거리(12:14) - 망덕고개(베틀고개)

(12:45) -  870봉 전망대(13:07) - 곰바위산(895m / 13:12) - 무학대(13:47) - 무학사(14:08) - 주차장

누구와  :  창원 좋은 산악회와

산행거리 :  약 102.5km

산행소요시간 : 3시간 45분

산행개요

요즈음 한동안 뜸했던 산행에 몸과 마음도 너무 풀어져 있었던 시간에 이곳은 생소한 곳이어서 마음이

동해  산행을 하기로 한다

산행 지도 다른 블로그에서 퍼옴

다른 블로그에서 퍼옴

산행 사진및 산행일지

봉계리 마을회관에 도착하여 마을 주민이 산불때문이라며 길을 막는다,  산악회에서 설득하여 마을 회관 옆으로 출발한다.

멀리 보이는 능선이 보현지맥능선이다

앞의 좌측능선으로 진행해야 한다

좌측 두릎나무밭지나 좌측으로

우측에는 무척 오래된 사과나무가 많고

좌측능선으로 진입하고

묘지를 지난다.  처음 임도부터 엄청 심한 된비알이고  베틀봉까지 약 700m고도를 올라야 한다

몇개의 묘지를 지나 이곳에서 정리를 하고  이산객은 대장에게 양해를 얻어 먼저 출발한다

좌측으로 베틀봉, 그좌측으로 더 돌리면 곰바위산도 보인다

폐헿기장도 지나고

보현지맥 갈림봉도

좌측으로 베틀봉이 보인다

보현지맥의 757.3m봉에 도착하여 좌측으로 진행한다

보현지맥은 보현지맥은 태백산에서 흘러내려 온 낙동정맥이 청송 주왕산을 지나 가사령 북서쪽 봉우리(744.6m 대동여지도의 古羅山 고라산 : 불확실)에서, 남동쪽으로 내려가는 낙동정맥에서 따로 남서쪽으로 분기하여 면봉산, 보현산을 지나 석심산에서 다시 굵은 가지를 둘로 나눈다. 이 두 가지는 위천을 남과 북으로 애워싸며 달리다가 다시 위천이 낙동강과 만나는 곳에서 위천을 가운데 두고 마주보며 만나게 되는데 위천의 북쪽 울타리가 보현지맥이고, 위천의 남쪽 울타리가 팔공지맥이 된다.

가사령에서 석심산까지의 도상거리는39.4km에, 남쪽 줄기가120.7km, 북쪽 줄기는127.4km로 어느쪽이 길다 짧다할 형편이 못되고, 가르는 물길 또한 둘 다 낙동정맥에서 낙동강을 향해 위천을 가운데로 에워싸면서 내려간다. 바깥쪽 역시 그렇다 할만한 강이 없다. 팔공지맥은 아래쪽으로는 금호강의 울타리라 할 수도 있지만 거리가 있고, 금호강의 하구로 가지도 않는다.(물론 금호강 하구로 이어지는 산줄기도 있지만 정맥에서 가지친 줄기는 가장 길게 잇는게 옳다)

이 두 산줄기에서 사람들의 귀에 익은 산이 팔공산과 보현산인데, (전체 산줄기중 1000m급은 팔공산, 면봉산, 보현산 셋이다.) 전체를 팔공지맥으로 할 경우 보현산이 이미 그쪽 줄기에 포함되므로, 북쪽 줄기의 이름부여가 애매해진다. 그쪽(북쪽 줄기)에는 들어본 산이름이 없기 때문이다. 석심산 이후 가장 높은 봉이 산두봉인데 ‘산두지맥’...? 어색하다

그래서, 가사령에서 시작하여 석심산을 거쳐 북으로 이어진 줄기를 보현지맥으로 하고, 석심산에서 팔공산으로 이어지는 줄기를 팔공지맥으로 하는게 타당하다는 생각이 들고, 그리 불렸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렇게 할 경우 보현지맥은 166.8km가 되고, 팔공지맥은 120.7km가 될수도 있다

○ 구간별 도상거리

(가사령~가사봉분기점- 1.1 km)

가사봉분기점-(3.3)-달의령-(14.1)-꼭두방재-(6.1)-베틀봉-(3.2)-면봉산-(3.4)-보현산-(4.2)-갈재-(3.4)-방각산-(0.8)-노귀재-(0.9)-석심산-(1.7)-예재-(4.6)-어봉산-(3.6)-갈비봉-(1.0)-산두봉-(6.1)-구무산-(3.8)-사곡령-(25.2)-한티재-(4.4)-푯대산천제봉-(6.9)-재랫재-(11.9)-평밭재-(6.2)-삼표당-(4.8)-노동령-(2.9)-검실재-(6.3)-해망산-(2.9)-삿갓봉-(3.6)-골두봉-(5.4)-곤지산-(1.9)-문암산-(9.7)-비봉산-(14.5)-위천..........166.8km

좌측으로 진행하여 폐헬기장 비슷한봉도 지난다

이런 바위봉도

지나온 마루금

862.1m 삼각점봉에 도착한다

862.1봉 삼각점

베틀바위

베틀바위 가운데로 통과

우측으로 아까부터 보이던 보현산 천문대가    좌측 뒷편봉, 바로 맢봉은 면봉산

베틀바위에서 조금만 가면 베틀봉

높이 : 934m
위치 : 경북 포항시 죽장면

경북 청송군 현동면(縣東面) 과 포항시 죽장면(竹長面) 경계에 있는 산으로 낙동정맥이 가사령으로 허리를 숙이기 전 고라산에서 분기하여 보현산 팔공산으로 뻗어나가는 이른바 낙동팔공지맥에 솟아오른 산이다.

남쪽으로는 하늘 아래 첫 동네인 두마마을과 북동쪽으로는 봉계마을이 있고 산행기점은 두마리, 봉계리, 무학사쪽을 들 수 있다.교통이 불편한 관계로 찾는 이가 그리 많지 않고 지역 산꾼들만 은밀히 즐기는 산이며, 대부분 면봉산과 연결해 꼭두방재까지 이어지는 주능선길을 많이 이용한다.아직은 오염이 안 된 청정지역이라 할 수 있다.

정상 북쪽 50m 아래로 솟아오른 두 개의 암봉이 베틀바위로 이 암봉 위에서 사위를 조망하는 맛은 과히 일품이라 할 수 있다.이웃한 보현산과 면봉산이 한 눈에 들어오게 되고, 특히 꼭두방재로 이어지는 유순한 능선길을 따라 부드러운 풀밭 길을 걷는 재미는 호젓한 산행의 재미를 배가시켜 준다. 산의 생김새가 봉계리쪽에서 바라볼 때 베틀모양을 하고 있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보현지맥과 꼭두방재,  중간으로 우리가 올라온 봉계리 능선이 보인다

봉계리 방향

베틀봉에서

베틀봉에서 급경사 내림길을 내려오면 삼거리를 만나는데 직진하면 보현지맥길이고 곰바위산은 좌측으로 내려간다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한다   이산객은 능선으로 직진하여 능선을 따라 좌측으로 흘러 등로와 합류한다

삼거리를 만나고

망덕고개에 도착한다 , 베틀고개라고도 하고

망덕 할매바위라네요

우측으로는 평지동가는 등로

곰바위산 오르는등로는 엄청나게 심한 된비알이고 중간중간 산객이 없는 탓인지 등로가 끊겨 있어 무작정 오른다

전망바위봉에 도착하여 조망을 즐긴다 ,  가운데 보현산과 천문대, 우측으로 면봉산

조금더 우측으로 보면 우측 베틀봉과 보현지맥 갈림길안부, 그뒤로 면봉산이 보인다

곰바위산에 오르니 우리 일행한분이 보인다 베틀봉에서 만난분이다,  제일 먼저 오른줄 알았더니만 약간 돌아오고 간식 ,약주 한잔한사이에 앞질러 모신듯

곰바위산(895m) 정상   직진하면 봉계리방향,우측으로 90도 진행하면 무학대 ,  무학대로 진행한다

바위봉에 이런 멋진 소나무도

무학대 ,  무학대라하여 무엇인줄 몰랐었는데 계곡의 암반이네

임도로 올라서 좌측 무학사로 향한다,  무학사까지는 약 2km정도

이제 얼음도 노으며 봄이 오는가 보다

버들강아지가 물이 오르기 시작한다

무학사 돌탑 약 10여개가 있다

무학사에 도착한다 ,  무학사는 좌측위에

무학사

사람들이 몰려 있어 가보니

승무를 추고 있다 , 승무는 보기힘들어  나도 처음으로 보는 승무다

무학사에서 1분여면 무학사주차장에 도착하여 오늘의 산행을 마친다